자궁근종, 너가 알고싶다. 배너

원래는 자궁근종과 임신에 대해서 이야기를 먼저 하려고 했는데, 자궁근종의 위치와 분류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지 않으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을 듯하여 용어를 먼저 설명드리게 되었습니다.

목차
  1. 용어를 설명드리기에 앞서…
  2. 자궁근종에 대해 말하는 방법
  3. 자궁근종의 위치
  4. 자궁근종의 분류
    1. 점막하 근종 (Submucosal myoma)
    2. 근층내 근종 (Intramural myoma)
    3. 장막하 근종 (Subserosal myoma)

1. 용어를 설명드리기에 앞서…

외래 진료를 보시면서 자궁근종이 있다고 들었는데 의사의 설명이 100% 이해되시던가요? 혹은 진단서에 쓰여 있던 한글 단어들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되시던가요? 한번 아래 문장을 보시죠.

상기환자 상기병명으로 본원 내원하여 초음파검사 시행하였으며, 검사상 자궁전벽에 위치하는 4cm크기의 근층내근종이 확인되어 귀병원에서 추가적인 검사 및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부디 바쁘신 와중에 고진선처 부탁드립니다.

소견서나 진료의뢰서의 내용 中

자궁전벽, 근층내근종 등과 같이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자궁근종의 위치를 설명하는 단어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 타입 -삽화.jpg

by Forhappywomen | 편집 bburi.boram 만화 akoano 대문 carrotcake

✔ 삽화에 나오는 대화는 ‘의학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 산부인과 교과서와 최신지견을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 모든 여성은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담당선생님과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mg

 

2. 자궁근종에 대해서 말하는 방법

자궁근종 위치 타입 (1).jpg
자궁근종을 표현할 때 환자분들에게 설명드리는 내용은 의사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아래의 내용을 보통 포함합니다.

  • 근종의 크기
  • 근종의 개수
  • 근종의 위치
  • 근종의 분류

3. 자궁근종의 위치

자궁근종 위치 타입 (2).jpg
사실 자궁의 위치와 굽은 정도는 사람마다 다다르지만,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기준합니다. 자궁내막을 기준으로 앞쪽에 있는 자궁벽을 앞벽 그리고 자궁내막 뒤쪽에 있는 벽을 뒷벽, 그리고 자궁 위쪽에서 나팔관으로 연결되는 부위가 시작되는 부위까지 넓은 부위를 기저부(fundus)라고 정의합니다.

자궁주변 장기의 모습
자궁과 주변 장기의 모습

너무 어렵죠? 완전히 다 기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외래진료 설명을 듣고 집에 오셨는데, ‘앞벽에 자궁근종이 있다는데 앞과 뒤가 도대체 어디지?’ 라는 생각이 들 때 한번 찾아보시면 될 정도입니다. 자궁근종이 앞,뒤, 자궁기저 중 어디에 위치하느냐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다음으로 말씀드릴 ”자궁의 어느 부분에 걸쳐 있느냐?” 입니다.

4. 자궁근종의 분류

점막하근종, 근층내근종, 장막하 근종 등등
위치에 따른 근종의 명칭 변화

위의 그림에서 자궁만 따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의 분류는 훨씬 다양하나, 증상이 크게 다르지 않고, 타입별로 상세하게 설명드리진 않으니,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점막하 근종(Submucosal myoma)

자궁에는 자궁내 공간이 있고,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수정된 ‘수정란’이 착상하는 자궁내막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이라는 점막 아래(下)에 위치하는 근종이라 하여 점막하 근종이라 부릅니다. 자궁 내막을 넓히고 자궁내 공간을 왜곡시켜서 월경량 과다, 난임 등의 증상들과 연관이 있습니다.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자궁경을 통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자궁경(Hysteroscopy): 질 쪽으로 접근하여, 배에 절개 부위 없이 자궁내강을 확인하는 내시경입니다.

점막하 근종, submucosal myoma, SM myoma
점막 아래에 위치하는 자궁근종

근층내 근종(Intramural myoma)

자궁을 이루는 근육층의 사이에 있는 근종입니다. 근층 사이(內)에 있어서 근층내 근종이며, 자궁벽 안에 있다는 뜻으로 Intra(안에) +mural (벽의) myoma라 부릅니다.

근층내 근종, IM myoma, Intramural myoma
자궁의 근육층 사이에 있는 근종

장막하 근종(Subserosal myoma)

자궁의 외면을 감싸고 있는 막이 있는데, 이를 장막이라 부릅니다. 장막의 아래(下)공간에 위치하는 근종을 장막하 근종이라 부릅니다. 월경량과다와 난임과의 연관성은 점막하근종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그림의 가장 하단부에 있는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유경성 장막하 근종의 경우에는 염전(꼬임)이 발생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SS myoma
자궁의 바깥쪽 장막 아래에 있는 장막하 근종

 

위의 그림처럼 분류해서 설명드리긴 하나 자궁근종은 입체적 형태이기에, 초음파를 보면서 자궁근종의 위치를 설명 드리다보면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층내 근종인지, 점막하 근종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때도 있고, 근층내 근종인지 장막하 근종인지도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위치의 중요성은 다소 떨어집니다. 그래서 근종의 위치를 꼭 정확하게 아시고 있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정도로만 기억을 하시면 병원을 옮기시고 다른 선생님과 의사소통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자궁 안에 있다고 들었다.
  • 자궁 근육층에 있다고 들었다.
  • 자궁 앞벽(뒷벽)에 있다고 들었다.
  • 자궁 기저부에 있다고 들었다.

img

저도 외래에서 진료를 볼때 자궁근종이 있다고 설명드릴 때는 자궁모형으로 자세히 설명한다고 하지만 짧은 진료시간동안 해드리는 설명으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외래에서 들었으나 미처 이해가 되지 않던 부분을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여성이 건강하고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 댓글

  1. 안녕하세요. 자궁근종이 있지만 무증상으로 별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낸지 몇 년이 되었는데요. 며칠전부터 (처음으로) 아주 약간의 부정출혈이 있었고 어제는 걸을 때 마다 하복부에 울리는 듯한 통증이 있으면서 허리도 아픈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검색을 하던 중 ‘근종분만’ 을 알게되었는데 이 때의 증상과 비슷한 것 같아 걱정이 되네요. 여러 궁금증도 있는데.. 1) 근종분만이 발생할 경우 증상, 2) 탈락된 근종은 월경처럼 빠져 나오게 되는지요? 그리고 3) 자연치유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근종이 아주 드물게 떨어져 나올 수 있는데, 크기에 따라 자연배출이 될 수도 있고 안 될수도 있습니다

      병원에 가보시고 판단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