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 – 임신 확인 후 가장 먼저할 일4 min read

0
국민행복카드 – 임신 확인 후 가장 먼저할 일4 min read

안녕하세요. 포해피우먼입니다. 같이 알아볼 내용은 바로!! 국민행복카드!! 입니다. 2019년 1월 1일을 맞이하여 나랏님이 10만원 더 준다고 하니 홍보하기 위해서 오늘 포스팅 시작해볼게요. 국민행복카드라 쓰고 포인트카드라 읽는다.

-목차-

  1. 국민행복카드
  2.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3. 국민행복카드 누가 발급받을 수 있나요?
  4. 임신·출산 관련 혜택
    1. 지원내용
    2. 지원금 사용액 및 잔액 확인방법
    3. 2019년 1월 1일 변화사항
  5.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1. 방문신청
    2. 온라인/전화신청
  6. 어떤 카드가 가장 좋을까요?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국민행복카드

정식 명칭은 건강보험임신·출산진료비 지원제도 이긴 하지만, 너무 기니깐 잊어버리도록 합시다. 우리는 ‘국민행복카드’ 만 알면 됩니다. 옛날에는 ‘고운맘카드’라고 부르고 산모 전용이었는데, 이제는 ‘국가바우처 사업’이 되면서 산모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 국민이 행복해지라고 만든 국가바우처 니깐, 조건이 맞다면 사용해야겠죠?^^ 산모는 무조건 해당됩니다. 사실 몇 십만원 더 준다고 육아가 쉬워지는 건 아니지만, 없는 것 보다 백배 천배 땡큐입니다.국가에서 주는 돈은 ‘완전 땡큐’ , 못 받아 먹으면 ㅠ_ㅠ

본인이 해당하는 바우처가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이 링크를 이용하세요.

아래의 긴 글 읽기 싫다 싶으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1577-1000로 전화해서 묻는 방법도 있으시겠네요.

국민행복카드 ? 바우처?

임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사용할 수 있는 ‘통합’카드가 바로 ‘국민 행복카드’ 입니다. All in one 서비스인 셈이죠. 하나의 카드로 다 할 수 있으니깐요.

우리는 그 ‘국민행복카드’에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바우처서비스를 신청해서 사용하는 것이죠.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체크카드 기능을 하는 포인트카드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포인트(바우처)를 신청하는 방법은 바우처 서비스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요?

고운맘카드-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누가 발급 받을 수 있나요?

카드는 건강보험에 가입된 ‘국민’ 모두가 발급 가능합니다. 자격이 되면, 신용카드도 발급이 되고, 체크카드가 발급됩니다. 신용/체크카드가 어려운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전용카드도 발급된답니다.

국민행복카드

의료급여자는 다른 방법으로 지원을 받으니 시·군·구청에 꼭 문의하세요.

임신·출산 관련 혜택

가장 중요한 혜택은 바로 Money 아니겠습니까?!!! 뭐니뭐니 해도 MONEY!!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60만원 포인트가 충전된 카드를 주는 것이고, 그 카드를 이용해서 진료비를 결제하면 포인트가 사용됩니다. 사용기간이 출산 후 1년인 60만 포인트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편하겠네요.

  • 임신 1회당 60만원 지원, 다태아 임산부는 100만원 지원
  • 분만 취약지의 경우에는 20만원 추가로 지원됩니다.
  • 1년 기간 동안 사용하지 못한 포인트는 1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집니다. 혹시 남은 포인트가 있다면 아기 돌잔치 전에 다 쓰셔야된다는 것 잊지마세요!!
국민행복카드 신청법
감사합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잘 사용하겠습니다. 넙죽

 

지원내용

지원 내용을 다 확인하면 좋지만, 매번 바뀌는 정책을 확인하기 쉽지 않으니깐, 결제하기전에 ‘국민행복카드’ 혹은 ‘산모바우처’사용 가능한가요?‘ 물어보면, 빠짐 없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 산부인과 진료비 (산전검사, 분만비용, 산후 치료), 조산원 비용, 그 외 산모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진료
  • 출산 후 1년 이내 아기의 치료(진료, 처방 약제, 치료재료) 비용

국민행복카드 지원내용

카카오플러스중간배너

하지만, 『임신·출산과 연관된 바우처』로는 『기저귀·조제 분유 지원』에 사용은 못하는 것으로. 아기의 진료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바뀔려나요?

지원금 사용액 및 잔액 확인방법

  • 카드 영수증 하단에 지원금 이용액 및 잔액 확인
  • 카드사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BC 카드 1899-4651, 삼성카드 1566-3336, 롯데카드 1899-4282)
  • 공단홈페이지>사이버민원센터>보험급여>임신출산진료비잔액확인– 링크

홈페이지에서 확인도 가능하지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하니… 전화로 물어보는게 편하겠죠. 그리고 문자로도 날아오니깐….

2019-01-01 변화사항

국민행복카드 2019년 변화

  1. 지원금 인상 : 일태아 60만원, 다태아 100만원으로 증가 (각각 50만원, 90만원에서 증가)
  2. 사용기간 연장 : 분만 예정일로부터 1년까지 사용가능 (기존 : 분만일로부터 60일까지만 사용가능)
  3. 지원금 이용범위 확대 : 1세 이하 영유아의 진료비로 사용가능

은근히 골치 아팠던 문제가 해결되었네요. 사실 50만원이 진료비에 대비하면 큰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전액 사용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금액을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기는 분들도 종종 있었죠. 이 남는 금액을 이제 출산일로부터 1년! 그리고 아기에게 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실제 얼마나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지는 알 수 없지만, 은근히 Detail 까지 챙겨주는 복지이네요.

그리고 출산 뿐만 아니라 유산일로부터 1년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임신초기 슬픈 헤어짐(유산)을 겪은 엄마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국민행복카드』신청방법

신청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어요.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온라인 신청이죠.

1. 방문 신청

산부인과 병원에서 출력해준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신청서』를 가지고 은행(카드사)을 방문하면 되죠. (물론, 국민건강보험 지사를 방문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글쎄요…)

카드사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방문 신청 IBK 기업은행, NH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우리카드,
우체국, 수협, 전북은행,
제주은행,광주은행, SC제일은행
롯데카드 전국 영업점 및 롯데 백화점 삼성카드사 전국 영업점 및 신세계,세이 백화점

출처 : http://www.voucher.go.kr/card/how.do?p_sn=54

2. 온라인/ 전화 신청

하지만 이렇게 은행가는 방법은 불편하기도 하니깐, 간편하게 온라인/전화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 전화번호/링크 를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아마 병원에서 챙겨주실텐데, 임신·출산확인정보를 ‘공단홈페이지’에 입력이 되어있어야 신청이 됩니다.

카드사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전화신청 1899-4651 1899-4282 1566-3336
온라인 신청 링크 링크 링크

출처 : http://www.voucher.go.kr/card/how.do?p_sn=54

어떤 카드가 가장 좋을까요?

음… 글쎄요. 상당히 의학적이지 않은 질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가정마다 카드의 사용방법 및 사용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카드설계사의 역할까지 넘보지 않겠습니다. 다만, 삼성카드에서는 Baby kit를 제공해준다는 점과, BC/롯데카드는 어린이집 보육료 결제가 가능한 ‘아이행복카드’로도 호환이 된다는 점이 특징점이네요.자세한 카드에 대한 내용은 아래링크를 참조하세요.

카드사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카드 혜택 링크 링크 링크 링크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출처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정부지원 관련 글 더보기

난임시술 보험정보 및 추가지원- 보러가기

2019 난임시술 추가지원 및 개인적 평가- 보러가기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