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압성 요실금 수술 방법 비교!
어떤 수술이 가장 쉽고 효과가 좋을까?
요실금으로 고통받는 분들이라면 복압성 요실금 수술 방법에 대해 찾아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요실금 수술은 그 방법에 따라 TOT, TVT, Mini-sling 등 다양하게 불립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 정보가 많아, 수술 방법까지 알아보고 찾아오시는 분들이 늘어난 추세입니다.
특히 요즘은 TOT로 하시냐, Mini- sling으로 하시냐 물어보는 분들을 종종 봅니다. 심지어 TOT로 수술하는 병원이라 왔다는 분들도 계시고요.
복압성 요실금 수술 방법
TVT, TOT, Mini-Sling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TOT, TVT, Mini-sling 모두 좋은 수술 방법입니다. 셋 다 중부 요도에 메쉬(테이프)를 걸어도 요도를 받치는 동일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방광 경부(방광 입구)에 테이프를 걸기도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통합 이론에 따라 요도 중부에 테잎을 거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수술 비용이 크고, 부작용에 대한 법적 이슈가 큰 나라에서는 요실금 메쉬(테이프)가 퇴출되어가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나라,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메쉬(테이프)를 이용한 수술방법이 표준 치료법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여러 치료법 중 가장 효과가 좋으며, 가성비도 좋습니다.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영상을 한번 시청해보시면 좋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이 아닌, 절박성 요실금의 치료는?
https://forhappywomen.com/archives/9628
가장 좋은 수술 방법은?
그럼 복압성 요실금 치료에 있어서, 수술이 좋은 치료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칩시다. 그럼 Mini sling 그리고 TVT, TOT 중에서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은 수술 방법일까요?
수술에 대해 제가 일관성 있게 이야기하는 것이 있습니다. 담당하시는 선생님이 하는 가장 잘하는 수술법이 최고의 수술법이다. 적어도, TVT, TOT, Mini-Sling 간에는 그렇다는 뜻입니다.
각 수술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그렇다고 해서 세 가지 수술 간에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 특징과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바로 테잎(메쉬)을 삽입하는 방식과 테잎의 길이입니다. 이 때문에 부작용에서 약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2024년 3월까지 출간된 TVT 그리고 TOT 간의 성적 비교를 한 13개의 논문을 비교한 메타 분석 논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전에 알고 있던 지식과 마찬가지로, 복압성 요실금 수술 방법 간의 주관적/객관적 치료 결과는 비슷했습니다. 다만 혈종(피고임)은 TVT에서 더 많았습니다. 반면 TOT에서는 허벅지/샅고랑 부위 통증이 더 발생했습니다. 그 외 방광 손상, 테잎 노출, 배뇨 이상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 논문의 골자입니다.
Mini-sling은 일종의 TOT 수술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치료 효과는 TOT와 비슷하지만, 장기간의 치료효과 관련하여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고, 지속적으로 논문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TOT 대비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고, 치료 효과 또한 다른 수술법에 비해 뒤지지 않습니다.
수술법 마다 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단순히 수술 시간만 따지만, Mini sling이 가장 간단하고 빠르게 끝납니다. 5분 정도면 끝나게 되고, TOT의 경우에는 10분 이내로 보통 끝나는 편입니다.
적어도 요실금에 대해서는, 혼자서 좋은 수술방법이 무엇인지 찾아보시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대표적으로 케겔 운동과 같은 골반저근 강화 운동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필요한 정도로 소변이 많이 새는 경우에는 다른 치료 방법으로는 완치가 되지 않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댓글을 남겨주셔도 좋고, 병원에 내원하셔도 좋습니다. 병원에 바로 올 상황이 안 되는 경우에는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책을 사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책 구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