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링크
하나가 아니라 둘?! 쌍둥이 (다태임신)

안녕하세요. 포해피우먼입니다. 오늘은 ‘쌍둥이’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쌍둥이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괜히 마음이 찡한데요, 왜냐면 제가 ‘쌍둥이’기 때문이죠. 일란성 쌍둥이로 살아오는 동안 동생이란 지지고 볶고 같이 놀고 재미있게 지냈습니다. 그리고 영원한 나의 분신이죠.(나만 그렇게 생각하나ㅋㅋ?) 일란성 쌍둥이다 보니 매우 비슷한 체구, 비슷한 외양, 비슷한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이 늘 헷갈려하지만 부모님께선 100% 구별하신답니다. 물론 이름을 부르실 때 실수할 때가 종종 있기도 하지만요.
난임시술 특히 체외수정이 많이 시행되면서 다태임신(쌍둥이,삼둥이 등)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최근 쌍둥이 어린이들이 TV에서 많은 활약을 해서 예전처럼 신기하게 쳐다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다태임신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 아래 어린이들이 자연임신인지 시험관으로 임신했는지는 전혀 모릅니다.
- 의학적으로는 쌍둥이(Twins) 세쌍둥이(Triplets) 네쌍둥이(Quadruplets)이라고 하지만 편의상 쌍둥이, 삼둥이로 표기하겠습니다.

증가하는 쌍둥이와 다둥이

난임시술에서 체외수정된 배아를 여러개 넣으면 다태임신이 더 많이 되기 때문에 다태임신이 증가했습니다. 1997년에는 1.4%에 불과했었던 다태아 출산이 2017년에는 3.9%으로 늘었습니다. 100명중 4명 정도는 쌍둥이 혹은 삼둥이란 뜻입니다. 꽤 많죠? 아주 드물지만 네쌍둥이도 있습니다. 현재 진료하는 곳에서는 보지 못했지만 수련받던 병원에서는 1년에 1번정도는 찾아오더라구요.
아무리 난임시술에 의한 다태임신이 늘었다 하더라도 쌍둥이에게 ‘너는 자연/시험관이니?’ 이렇게 말하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일란성 쌍둥이
엄마/아빠가 같다면 형제/자매는 기본적으로 닮았죠. 하지만 너무나도 비슷하면 조심스럽게 물어보죠. 혹시 쌍둥이세요? 형제/자매에 비해도 일란성 쌍둥이들은 정말 닮았죠. 하나의 정자와 하나의 난자가 만나서 생긴 수정란이 자라면서 2개로 나누어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부모님으로 받은 유전자가 거의 같죠. 태어난 모습은 거의 같지만 자라면서 후천적으로 차이가 생기고 유전자 상으로도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 1란성은 정자 하나와 난자 하나가 만나서 수정란이 1개를 만들면 1란성입니다.
- 2란성은 정자 둘과 난자 둘이 각각 만나서 수정란이 2개가 생기면 2란성입니다.
- 학문적으로는 예외적인 상황도 있지만, 학술적인 대화를 하시고 싶으시면 개인적으로 연락주셔요^^
이란성 쌍둥이

위의 가족사진처럼 흑인 아빠와 백인 엄마 사이에 흑백 쌍둥이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대표적인 이란성이죠. 딱봐도 아시겠죠? 이 아이들은 유전적으로는 형제/자매/남매입니다. 나이가 같은 형제/자매의 모습으로서 자라게 됩니다. 터울이 1~2년이 아니라 5-20분 인 것이죠. 이란성 쌍둥이는 쉽게 말하면 같은 날 태어난 형제/자매입니다.
성별이 다르면 이란성 쌍둥이라고 생각하시면 무방합니다.
초음파실에서 보는 일란성과 이란성
초음파실에서는 아기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일란성인지 이란성인지 혹은 삼란성인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초기 아기집이 하나였던 경우는 일란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에서 아기집을 살펴볼 때 집과 방의 개념이 있습니다 ‘집‘은 융모막(Chorion)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방‘은 양막(Amnion)을 의미하는데요, 아기집이 1개이고 방이 2개이면 투룸… 이 아니라 한집 두방(Mono-Choironic Di-Amniotic)이라고 합니다. 아기집이 2개이고 각각 한개의 방을 가지면 두집 두방(Di-Chorionic Di-Amniotic)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쌍둥이는 한집두방(MCDA) 혹은 두집두방(DCDA)이며 매우 드물게 집 하나에 방을 하나로 공유하는 쌍둥이가 있습니다. 한집한방(Mono-Chorionic Mono Amnionic,MCMA)라 부르고 한 방에 있기 떄문에 탯줄이 엉킬 수 있고 서로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진료를 잘 봐야합니다. 분만도 조금 더 일찍하게 되죠. 의학용어로는 단일융모막단일양막 쌍태임신이라고 말합니다.
초음파실에서는 한집한방, 한집두방, 두집두방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주 드물게 융모막이 단일(MC)인데도 불구하고 이란성인 경우가 있는데, 이건 드문 경우니 넘어갈게요.
그럼 어떤 경우에 방이 1개냐, 2개냐가 결정되냐구요?
재산은…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 은수저, 흑수저가 결정이… 농담입니다. 하지만 아기집과 방의 수가 결정되는 것은 임신 초기(수정 직후 대개 1주 이내)에 결정됩니다. 일란성쌍둥이는 수정란이 하나에서 2개로 분할이 되는데요, 수정란이 분할 되는 시점이 4일, 8일 기준으로 4일 이전에 분할이 되었으면 두집두방, 4-8일 사이에 분할이 되었으면 한집두방, 8일 이후에 분할이 된 경우에는 한집한방에 살게 됩니다.

참고로, 샴쌍둥이는 수정란이 13일 이후 분할되는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삼둥이는요?
수정란이 1개에서 시작된 MCTA, DCTA, TCTA, 수정란이2개에서 시작된 DCTA, TCTA, 수정란이 3개에서 시작된 TCTA 로 훨씬 더 경우의 수가 많죠.
네쌍둥이는 생략하겠습니다…
생일이 다른 쌍둥이?
Delayed delivery라 하여서 첫째 아이가 나오고 둘째 분만이 바로 진행되지 않아서 첫째와 둘째가 생일이 다른 경우도 드물게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첫째가 출산하고 둘째가 바로 태어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매우 드물지만, 이란성 쌍둥이에서 이런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쌍둥이 출산은 유전인가요?
이란성 쌍둥이를 출산하는데에는 인종, 유전, 엄마 나이, 출산력, 그리고 난임 치료 여부에 따라 그 빈도가 달라집니다. 가족력(특히 엄마의)이 있는 경우에 다태임신이 증가한다고 하지만, 전체 다태임신에 비하면 많은 수는 아닙니다.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에는 다른 요인에 상관없이 250명의 산모 당 1번 정도는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난임시술을 받은 산모에서 일란성 쌍둥이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쌍둥이 엄마는 특별히 다른가요?
쌍둥이 엄마는 몸이 더 무거워지겠죠. 아기가 2명이니깐요. 그런 단순한 변화 이외에도 다른 산부인과적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합니다. 임신중독증, 분만후 출혈, 산모 사망, 빈혈, 제왕절개술의 위험 등이 다 올라가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고위험임신입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36-37주경, (삼둥이의 경우엔 조금 더 빨리) 분만을 하기 때문에 아기들이 다소 작게 태어납니다.
산모뿐만 아니라 아기들도 그만큼 더 위험하지만, 글로 쓰지는 않을게요. 이 세상에서 쌍둥이를 임신한 산모님들, 그리고 키우는 부모님들 그리고 모든 쌍둥이 화이팅입니다.
누가 첫째인가요?
자연 분만시에는 먼저 나오는 아이가 첫째 아이겠죠? 제왕절개할 때는 어떨까요? 자궁을 절개하는 부위쪽에 있는 아기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아래쪽에 있는 아기가 무조건 먼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아기가 왼쪽/오른쪽으로 나눠져 있으면 상황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쌍둥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쌍둥이 임신은 일반 임신보다 엄마도 아기도 모두 힘듭니다. 그리고 임신 이후 육아도 마찬가지죠. 모든 쌍둥이 엄마, 아빠, 그리고 쌍둥이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