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염 원인부터 치료까지, 방심하거나 방치하지 마세요!

feat. 스테로이드 연고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서는 많은 분이 외음부 가려움증으로 내원하고 계신데요. 오시는 분께 여쭤보면 외음부염 치료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도 있고, 집에 한두 개 쯤은 남아있다 보니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죠.

연고를 바르면 바로 좋아지긴 하지만 이 스테로이드 연고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생각은 절대 금물입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으로 뜨거운물로 외음부를 지지면서 희열(?)을 느끼시는 행위도 절대 금지입니다. 그리고 손에 피가 나도록 긁는 것도 절대 금지이구요!!

1. 연고가 다 해결해준다는 믿음
2. 시간 지나면 좋아진다는 믿음
3. 가려우면 긁고 봐야된다는 신념
4. 피가 나도 긁겠다는 굳은 의지
절대 안 됩니다! 절대절대 네버!!!

외음부 가려움증에 대해서 궁금하신 내용도 많고, 아직도 예전 글들을 못 보신 분들이 많아서 정리를 겸해 다시 포스팅합니다.

외음부염은 어떤 것이고 왜 생기며, 치료나 관리는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이전에 써두었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면 이해에 더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만성적인 가려움,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feat. 외음부 소양증)

외음부염의 원인

외음부염(Vulvar dematitis)을 일으킨 원인을 확인하는 것은 때때로 어려운데요. 아토피와 같이 본인의 기저질환에 피부와 연관이 있는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외음부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칸디다 감염, 세균성 질증, 분비물 증가, 생리대, 월경혈, 세제와 같은 자극 유발 물질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외음부는 다른 피부에 대해서 구조 및 위치상 외부의 자극유발물질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데요. 게다가 다른 피부에서는 자극을 일으키지 않던 세제도 외음부에서는 피부자극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감염, 분비물, 혈액, 자극유발물질에 의해서 대음순, 소음순이 계속 반복적으로 자극됨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의해서도 외음부 피부는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데요. 자극 물질에 의해서 1~2일 후에 시작하면서 수주동안 계속 가려움을 일으키기도 하고, 이러한 가려움증이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 반복, 재발되면서 서서히 악화됩니다. 장기간에 걸쳐서 악화된 경우에는 원인을 찾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발생한 외음부 가려움은 일반적으로 저녁 혹은 잘 때 훨씬 심해지는데요. 시각, 청각과 같은 자극이 사라지면서 가려움이 더 심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 외음부염 및 가려움증 치료

외음부염이 있는 경우에는 생활습관 교정 및 약물 치료 그리고 위생관리에 대한 교육 등을 동시에 진행하게 됩니다. 소양증을 조절하고, 감염증을 치료하면서 염증 상태를 치료하며 일회성 치료보다는 장기간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조하지 않도록 자극이 적고 본인에게 맞는 보습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부인과에서 사용하는 질염 치료용 다양한 질정

칸디다 질염이 있는 경우에는 칸디다 치료를 위한 약물 사용이 중요하며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 질병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려움 증상 조절을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것도 증상 조절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외음부염 연고

스테로이드 연고는 약물 농도 및 강도에 따라서 사용기간이 다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2~4주 정도 정도에 따라서 하루 1번 사용하기도 하고 그보다 더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그보다 강도가 쌘 스테로이드를 2주~4주 정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많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와 항진균제 등이 포함된 크림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가려운 부위만 바르는 연고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마취 크림을 바르고 주사를 시술하므로 전신마취는 필요없으며 효과가 있다면 일년에 1달 정도의 간격으로 3~4번 정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기존의 치료에 아무런 효과가 없고 계속 재발되면서 피부에 병변이 커지는 경우에는 조직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암 혹은 암으로 바뀔 수 있는 피부질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연고만 계속 바르는 일은 절대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대음순 가려움

대음순 가려움증으로 내원한 환자. 대음순의 태선화가 수년간 더 악화되었음

외음부가 가려워서 방문하시는 분들 중에는 대음순 가려움으로 오시기도 하고, 소음순 가려움으로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소음순과 대음순 모두가 가려워 내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태선화

지속되는 아토피 등으로 인해 피부가 변형이 되어 부드러운 피부가 아닌 가죽처럼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며 두꺼운 주름이 생기는 것

대음순이 늘어져 있는 분들은 대음순이 외부에 계속 쓸리고 자극물질에 노출되면서 가려움증이 재발되고 악화됩니다. 그 결과 태선화가 진행하게 되는데요. 수년간의 반복된 태선화는 스테로이드로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스테로이드 연고로 해결될 때 빨리오세요 ㅠㅠ

소음순 가려움

소음순 가려움증이 심해지면서 대음순도 태선화된 환자

소음순이 비대하다보면 Y존 밖으로 튀어나오면서 대음순보다도 아래 그리고 바깥쪽에 위치하게 되는데요. 앉을 때 끼이기도 하고 쓸리기도 하면서 자극을 계속 받게 됩니다. 계속된 자극으로 피부염이 발생하고 질염이 그 증상을 더 악화시키게 되고 장기간 지속되고 반복되면서 더 심해지게 됩니다.

소음순이 비대한 경우에 생긴 외음부염은 스테로이드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구조적으로 외부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인데요. 항히스타민과 스테로이드 연고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이 꼭 필요합니다.

소음순으로 인한 대음순 가려움증

대음순 가려움이 소음순에 의해서 생긴 경우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곳에 가려움이 생기는 게 일반적인데, 소음순이 넓거나 길게 늘어나는 분들 중에 한쪽 대음순만 가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음순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만 스테로이드 치료를 해보면 증상이 좋아지는 편입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소음순을 먼저 수술하고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작합니다. 가려움증이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만 대음순 부위를 수술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외음부염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외음부염 생각보다 원인 발견이 어렵긴 하지만 초기에 조치를 잘 하면 심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네요.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병원에서 같이 고민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오늘 포스팅은 마칠게요. 그럼 이만.

영상으로 내용 확인하기

#외음부염 #외음부염치료 #외음부염연고

신사역 8번 출구 헤스티아 여성의원

외음부 가려움증 진료 문의 및 예약 전화 (클릭)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