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 피임약] 피임약 어디까지 알고 있니?6 min read

0
흡연 & 피임약] 피임약 어디까지 알고 있니?6 min read

사전 피임약 먹으면 안 되는 경우(피임약 금기)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A와 B에 들어가는 답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이번에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나이 35세 + 흡연’입니다.

혹시 피임약과 관련하여 2019년 3월22-26일에 보도된 내용 보셨나요? 보도된 내용에 의하면 ‘미국 FDA의 복합경구피임제에 대한 의약품 안정성 정보 등을 검토하여 ‘데소게스트렐, 게스토덴, 레보노르게스트렐, 드로스피레논’을 함유한 먹는 ‘사전 피임약’에 대해 허가사항 변경(안)을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무슨말이냐. 사전 피임약을 먹으면 안되는 위험한 대상이 더 알려지고 부작용에 대한 정보가 변경되었다는 뜻입니다. 어떤 변화가 있는지 같이 살펴보시죠.

35세 이상 흡연자 투약 금지

식약처 피임약 관련 문서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눈에 띄는 몇 가지 변화가 있었는데요. 첫 번째로 살펴볼 내용은 35세 이상 흡연자에게 ‘투여하지 말 것’이라고 변경한 내용입니다. 사실 병원 혹은 약국에서 피임약에 대해서 진료를 보실때 ‘담배를 피는지’에 대해 질문을 받으셨을거에요. 피 딱지가 생기는 혈전증,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혈관 관련 부작용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1에 일반적으로 35세 이상 흡연자에게 처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먹는 피임약 아닌 다른 방법(예, 미레나, 카일리나, 임플라논, 콘돔 등)을 권유합니다.

혈전증 (血 피 혈 栓 빗장 전 : 피를 막는 빗장 덩어리 ): 심장이나 혈관에서 피가 엉겨 붙어 덩어리를 생성하는 것이 ‘혈전증’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생긴 피 덩어리가 날아가서 혈관을 막아 혈류를 방해하는 것이 색전증입니다. 출처 : [신문으로 배우는 실용한자]혈전
피임약 담배 35세 이상 금기
35세 흡연 여성은 피임약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포해피우먼닷컴
변경 전 변경 사항
경고 흡연은 경구피임제로 인한 심각한 심혈관계 부작용(혈전증 등)의 위험성을 증대시키며 이 위험성은 나이와 흡연량(1일 15개비 이상)에 따라 증가되고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에게 현저하게 나타나므로 경구피임제를 투여하는 여성은 흡연을 삼간다. 흡연은 경구피임제로 인한 심각한 심혈관계 부작용(혈전증 등)의 위험성을 증대시키며 이 위험성은 나이와 흡연량(1일 15개비 이상)에 따라 증가되고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에게 현저하게 나타나므로 경구피임제를 투여하는 여성은 흡연을 삼간다. 또한 35세 이상 흡연자는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된다.2

사실 이 외에도 금기는 많습니다. 혈전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사람,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을 앓은 사람, 과응고장애를 앓는 사람,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혹은 혈관질환이 있는 고혈압환자, 35세 이상의 당뇨병 환자 등등등등등… 본인이 겪은 질환이 있다면 의사/약사에게 알리고 피임약을 복용해도 되는지 확인하는게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담패 아이하니

Q. 전 35세 이상이고, 담배도 피는데 괜찮은데요?

네.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길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어떤 담배 많이 피시던 초고령의 할머니께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나보고 담배 끊으라고 한 의사들이 먼저 죽었어~” 놀랍지 않나요? 담배를 그렇게 오래 피셨는데, 장수하시다니… 담배 안 피우고 먼저 세상을 떠난 분들이 분통 터질 일입니다. 나이가 많고 담배를 핀다고 무조건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 아니라 흡연을 하지 않는 여성에 비해서 위험성이 많이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담배를 이용하여 본인의 건강을 테스트해보시는 것은 절대 권유하지 않습니다.

Q. 전 하루에 담배 3~4개피 밖에 안 피는데, 피임약 사용 못하나요?

식약처 허가사항에 따르면 사용해서는 안되겠죠?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 하루 15개피 이상을 피는 35세 여성에 비해서는 위험성이 낮아도 다른 피임방법이 없지 않은 한 권고하지 않습니다.1 다른 방법을 쓰라는 거죠. 그리고 피는 담배 개피가 늘어 날수록 그 위험은 올라갑니다.1

건강을 위해서라면 담배를 끊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그리고 조금이나마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다른 피임방법 혹은 다른 호르몬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겠죠.

 

Q. 클래라는요?

바이어 피임약 클래라
바이엘 피임약 클래라

클래라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약이죠. 에티닐에스트라디올과 다이에노게스트로 구성된 클래라는 이번 허가사항 변경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럼 흡연하는 35세 이상의 여성에서 사용가능한가요? 아쉽게도 아닙니다. 모든 먹는 사전 피임약(경구용 호르몬 피임약)은 35세 이상 흡연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는 것을 기본3으로 합니다. (물론…. 예외도 있겠죠?)

자몽 주스와 피임약

자몽 쥬스 자몽주스 피임약
자몽 주스는 피임약 복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몽 주스 좋아하시나요? 4세대 피임약인 ‘야즈/야스민’의 허가사항을 보면 ‘자몽 주스’라는 단어가 뜬금없이 등장합니다. 아래에도 나오지만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자몽 주스가 우리 몸에서 피임약의 약물대사를 다르게 해서 약효가 달라질 수 있다라는 뜻입니다.

아졸계 항진균제(예:이트라코나졸, 보리코나졸, 플루코나졸), 베라파밀, 마크로라이드(예:클래리스로마이신,에리스로마이신), 딜티아젬 및 자몽쥬스와 같은 중등도 및 강력한 CYP3A4 억제제는 에스트로겐 혹은 프로게스틴 혹은 양쪽 모두의 혈장 농도를 증가시킬수 있다.2

여기에서는 ‘자몽 쥬스’라고 설명합니다. 오타 아닙니다. 식약처 허가사항 그대로 가져온 문장입니다.

아래 내용은 2019년 변경된 허가 사항인데, 4세대 피임약 야즈/야스민을 제외한 나머지 피임약 허가사항에도 ‘자몽 주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즉,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 주스를 마시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자몽 주스로 인해서 여성 호르몬이 증가하고 변동이 생기게 되면 그만큼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많게 되는 것이죠. 담배처럼 치명적이진 않더라도 자몽 주스는 조금만 드세요.

비타민 C 그리고 타이레놀

비타민 C 와 과일

그리고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비타민 C와 타이레놀(파라세타몰) 또한 허가사항에서 변경이 있었습니다. 호르몬 농도를 변경시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호르몬 농도가 감소/증가하게 되면 피임효과의 감소, 부정질출혈, 정맥혈전증의 위험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일 섭취는 좋겠지만 과도한 비타민C 섭취나, 타이레놀의 과다복용은 피임약 복용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피임약 종류 2019년 변경된 허가 사항2
라니아
에이리스
미니보라
애니브
플래나
트리퀼라
위장관 벽에서 유황화(sulfation)에 대한 경쟁적 저해제(억제제)인 아스코르빅산(비타민C)과 파라세타몰 및 간 효소 P450 3A4를 저해하는 이트라코나졸, 보리코나졸, 케토코나졸, 자몽주스, 인디나비어, 플루코나졸, 트롤린도마이신은 에치닐에스트라디올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미뉴렛
디어미
센스리베
마이보라
멜리안
위장관내 황산화에 대한 경쟁적 저해제(아스코르빈산(비타민 C) 및 아세토아미노펜), 간대사효소 저해기질(이트라코나졸, 보리코나졸, 케토코나졸, 자몽주스, 인디나비어, 플루코나졸, 트롤레안도마이신)과 병용투여시 경구피임제의 혈중 농도가 증가될 수 있다.
디안나
머시론
보니타
센스데이
쎄스콘미니
아스코르브산 및 아세트아미노펜에티닐에스트라디올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예 :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클래리스로마이신, 플루코나졸, 딜티아젬, 에리스로마이신, 보리코나졸, 자몽주스)와의 병용투여는 에스트로겐, 또는 데소게스트렐의 활성 대사체인 에토노게스트렐을 포함하는 프로게스틴의 혈장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허가사항 원문을 그대로 가져오긴 했는데, 오타가 많네요. 비타민 C를 표현할때 아스코르빅산, 아스코르빈산, 아스코르브산… 자몽주스, 자몽쥬스…

담배, 자몽 주스, 비타민 C 타이레놀 그리고…

담배, 자몽 주스, 비타민 C, 타이레놀의 경우에는 누구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물품들입니다. 담배는 마트에서, 자몽 주스는 음료가게에서, 비타민 C와 타이레놀은 약국과 편의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죠. 병원에서 처방 받는 작용이 강한 약제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소한 물품들 또한 피임약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적으로 주의해야 할 내용에 대해서 더 잘 아시면 약의 효과를 더 늘리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러한 쉽게 접근 가능한 물품 뿐만 아니라 다른 진료과에서 처방받아 먹는 약들은 무조건 의료진에게 말씀해주셔야한다는거!!! 잊지 마세요.

컨슈머 레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좋은 자료4를 제공하고 있어서 보여 드립니다. 공공기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생각보다 좋은 자료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노출이 안되면서 많은 분들이 보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시고 있으시다면 아는 내용이라도 한 번 다시 읽어보시길 권유드릴게요.

컨슈머 레터, 피임약 똑똑한 복용법을 알려드립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병원에서 진단 받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 꼭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피임약의 종류 사전 피임약과 응급피임약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전 피임약’ 그리고 ‘사후 피임약(응급피임약)’ 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피임약은 사전피임약을 말하며, 콘돔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찢어지는 등의 사건으로 적절한 피임을 하지 못하였을 때 사용하는 약이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입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응급피임약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전피임약, 생리 처날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응급피임약은 성관계후 72시간 내에 복용해야함.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만일 복용을 잊었따면 가능한 빠른 시간 내 복용할 것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피임약의 금기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카카오플러스중간배너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