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부인과 전문의 추쌤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신 다낭 난소 증후군(PCOS)에 대해 다루어봅니다. 특별히 다낭 난소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을 정리해 드릴게요.

PCOS라 말하는 다낭 난소 증후군은 여성의 약 8~15%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20-30대 여성들에게는 가장 흔한 생식 내분비 문제인데요. 10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만큼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다낭 난소 증후군은 남성호르몬 과다, 난소 기능 이상, 다낭 난소 형태가 핵심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으로 보는 상태는 인슐린 저항성이고요. 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환경호르몬 노출, 가족력, 비만도와 같은 문제도 연관이 되어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복잡한 질환인만큼 관리와 치료방법도 다양한 편입니다.

  1. 주요 치료 및 관리 방법

  • 월경이 불규칙하거나 없는 여성에게 월경 혹은 소퇴성 출혈이 1-3달 사이로 주기로 발생하게 함 : 자궁내막암 예방, 배란 유도, 임신 성공
  • 남성호르몬 과다로 인한 여드름, 탈모, 다모증 등의 관리
  • 인슐린 저항성 개선, 비만 해소 : 제2형/임신성 당뇨병, 동맥 경화성 이상지질혈증, 전신적 염증, 비알코올성 지방간, 고혈압 예방

이런 관리 중 가장 먼저 권해지는 방법은 건강한 식습관, 적정 체중, 적당한 운동입니다. 

  • 건강한 식습관 – 당 지수가 낮은 음식(과일은 적당히, 채소를 많이), 복합탄수화물 섭취
  • 적정 체중의 유지 – BMI 23 미만
  • 적정 수준의 운동 하기 – 1주 최소 2-3회

2. 약물을 통한 치료

생활습관 교정 이외에 다낭난소증후군의 치료 및 관리에 사용되는 것 약물입니다. 피임약, 메포민, 당뇨치료제, 클로미펜, 레트로졸과 같은 것들이죠. 약물들은 대개 효과가 좋은데요. 매번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야 하고,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료약물에 대한 내용들은 이전 포스팅들을 참고해보세요.)

3. 영양제를 통한 관리​

PCOS의 복잡한 병인학에 따라 몇몇 영양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요. 내분비 및 대사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분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노시톨입니다.

​1-1) 이노시톨

이노시톨은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다낭 난소 증후군 환자용 영양제입니다. 난소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기 보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신체의 당 대사를 좋게 만들어 다낭난소 증후군을 개선시키는 것이죠.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면, 신체 내 인슐린의 농도는 감소합니다. LH라는 뇌하수체 호르몬이 정상화 되면 난소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는 남성호르몬 또한 정상화가 되는 것이죠.

1-2) 마이오이노시톨 & 디키로이노시톨

이런 이노시톨은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마이오 이노시톨(Myo-inositol)와 디키로 이노시톨(D-chiro inositol)이 대표적입니다. 다낭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 난포에서는 마이오 이노시톨과 디키로 이노시톨의 비율이 바뀌게 되는데요. 이 때는 마이오 이노시톨을 고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이 정상화에 도움이 됩니다. 마이오 이노시톨을 꾸준히 복용하면 다낭난소 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반면, 디키로 이노시톨은 고용량으로 사용하면 미성숙난자가 증가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때문에 단독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이오 이노시톨을 단독 사용하는 것보다 디키로 이노시톨과 적정량 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최근 밝혀졌습니다.

2) 비타민 D

햇빛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D는 햇빛을 쐬기만 해도 생성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의 대부분은 이 영양소가 결핍 상태인데요. 비타민 D는 뼈 건강뿐만 아니라 여성의 월경 및 모든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뿐만 아니라 다낭 난소 증후군에서도의 그 연관성이 있다는 보고가 많지요.

이 영양소에 대한 내용은 예전에 자세히 다룬 적이 있으니 나중에 한 번 읽어보세요. 저는 다낭 난소 증후군을 치료할 때 보통 수치를 40-50 정도로 맞추는 편입니다.

3) 그 외 영양소 – 셀레늄, 크롬, 카르니틴 등

그 외에도 최근 몇 차례의 메타 분석에서 비타민 및 미네랄과 같은 영양 보충제의 효과를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E는 총 테스토테론을 낮추고 성호르몬결합글로불린(SHBG)을 높일 수 있고요. 코엔자임 Q10은 홀로 또는 비타민 E와 결합하여 HOMA-IR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은 PCOS 환자의 총 항산화 능력(TAC)을 개선하며, PCOS 환자의 난포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Fazelian 등의 연구에서는 크롬 보충이 PCOS 여성의 BMI, 공복 인슐린 및 자유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고요.

최근 2023년 11월에 출간된 논몬에서도 비슷한 결론이 있었습니다. 이 논문에서도 카르니틴, 크롬, 오메가3, 셀레늄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 언급하였죠.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말씀드리고 싶었던 내용은 다낭 난소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관리, 영양제 및 영양성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이오 이노시톨에 집중하시는데요. 거기에 디키로 이노시톨, 비타민D, 카르니틴, 크롬, 셀레늄 등의 성분을 더하면 더욱 도움된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었습니다.

다낭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받고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증상이 있으실 때는 병원을 찾아가 보세요. 혼자서 고민하는 것보다 주치의와 함께 고민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