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먹을까? 임신 6주 전

0
비타민 먹을까? 임신 6주 전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내: 여보 여보 여보 여보 여보 여보~
나: 음… 왜…?

SI00I8AtFZ2vTDoMaAHIY0kNuU8.PNG

아내: 여보~ 있잖아 엽산은 매일 먹는 건 알겠는데 다른 건 안 챙겨 먹어도 돼?
나: 밥만 잘 먹으면 돼~”
아내: 그래도 다른 사람들 비타민도 먹고.. 한다던데… 안 먹어도 돼?
나: 병원에 가서 비타민 달라고 해서 사 먹으면 돼~

아내: 아… 여보 정말 그러기 있긔? 없긔? (-_ -^빠직)?

나: 비타민, 특히 엽산은 꼭 챙겨 먹어야 되고 철분과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될 수는 있어~ 엽산과 철분 이외의 비타민의 효과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임신 준비기간이니깐 챙겨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아.  그래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 식습관이지!!

h0kJ9lyGHYLIc_9555Z26MP5P8A.PNG

아내: 아, 그럼… 비타민도 비타민이지만, 나 오늘은 딸기가 먹고 싶으니 먹자!!!
나: 알았어~ 오늘 퇴근할 때 사 올게. 앞으론 식사할 때도 골고루 먹도록 신경 쓰자구~


7K5uat1KAai5mIKgz0XTP00xgO8.png
어릴땐 황새가 물어다 주는줄 알았다. 하지만 임신은 만만치 않다.

결혼하면 바로 임신을 계획하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임신을 사회-경제적인 이유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계획 없이, ‘임신하면 비타민을 챙겨 먹어야겠다’는 결심은 생각보다 지켜지기 어려울때가 많습니다.

 ‘월경을 안 하네? 임신인가?’를 생각해서 임신 테스트를 하게 되면, 월경 예정일 1~2주 후에 임신을 확인하게 됩니다. 특히나 생리가 불규칙한 분들은 생리 예정일을 예상하기 더 어렵고, 2~3달 후에서야 임신을 했음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 예정일 1~2주 후는 보통 아기 주수로 3~4주(임신 5~6주)가 되며 아기의 내부장기들이 이미 형성되기 시작해서 이때부터 엽산을 복용하면 다소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l5SNV84NxKKOQ0I2f5tuBCVE99Y.jpg
임신을 계획중이라면 비타민의 복용도 고려해보자

임신을 계획한다면 임신 전부터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며 엽산이 충분히 포함된 멀티비타민을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아쉽게도 철분과 엽산이 포함된 제형을 제외한 나머지 임신 전 멀티비타민 복용은 유산과 사산 등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다고 하지만, 다른  이점들이 있습니다.[1]

1. 임신성 구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t5Lg22OWJiBoGFZQiKAES9Asq-s.png
메스꺼움 및 구토의 치료는 예방으로 시작됩니다.

임신 전부터 비타민을 잘 복용한다면, 임신성 구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연구에서 ‘임신 초기에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한 여성들이 구토가 적음’을 발표하였고[2,3], 임신(수정) 3개월 전부터 임신 6주까지 복용한 종합비타민은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발생과 정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2.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A_xZ9LB2jgf6vF2coa3nQYzOFYk.jpg

더 나아가 다른 한 연구에서는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멀티비타민을 먹으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발생 위험을 낮춰줄 수도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5].

3. 식사로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lwOVnmPenXTOcyAn8hTktJMvasY.jpg

새로운 생명이 몸에서 자라나기 위해서는 한두가지의 영양소만 있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건강한 식생활이 건강한 임신에 도움이 됩니다. 햄버거 피자 등의 패스트 푸드를 끊고 제철음식을 먹도록 노력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지만, 평소와 같이 식사를 한다면 부족한 영양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식 및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비타민 섭취가 충분치 않을때, 멀티비타민을 사서 복용한다면 임신 준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필요한 영양소를 비타민제로 보충한다기보다,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섭취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역할로 생각하시면 더욱 더 좋겠습니다.

4. 산모는 늘 과!유!불!급

ogqc0t00l6b1nOrdi2oSK-g-n78.jpg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 보충제와 관련해서 예비맘들은  ‘과유불급過猶不及’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이지요. 지용성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 등은 수용성과 달리 체내 축적이 되고, 비타민 A 같은 경우 과한 섭취는 아기의 기형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당의사 혹은 약사와 상담 후 본인의 식단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복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이전 신경관 결손(Neural tube defect)등의 아기를 출산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꼭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고용량의 엽산(4000ug, 일반 섭취량의 10배)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비타민제제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임신준비부터출산까지 배너

.png

– E-mail: forhappywomen@gmail.com
– MEDITEAM BLOG : 더 많은 의학 관련 자료를 누려보세요~
 forhappywomen 블로그 : 임신과 여성의 건강에 대한 자료가 있습니다.

References>

1.Balogun,O.O., et al., Vitamin supplementation forpreventing miscarriage. Cochrane

2. Czeizel,A.E., et al., The effect of periconceptional multivitamin-mineralsupplementation on vertigo, nausea and vomiting in the first trimester ofpregnancy. Arch Gynecol Obstet, 1992. 251(4): p. 181-5.

3. Emelianova, S., et al., Prevalence and severity of nauseaand vomiting of pregnancy and effect of vitamin supplementation. Clin InvestMed, 1999. 22(3): p. 106-10.

4.Practice Bulletin No. 153: Nausea andVomiting of Pregnancy. Obstet Gynecol, 2015. 126(3): p. e12-24.

5.Virk, J., et al., Pre-conceptual and prenatalsupplementary folic acid and multivitamin intake, behavioral problems, andhyperkinetic disorders: A study based on the Danish National Birth Cohort(DNBC). Nutr Neurosci, 2017: p. 1-9.

6. Williams obstetrics 24th ed.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