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출 – 2화, 예비 엄마가 알면 좋은 내용들 (임신5주)

0
임·준·출 – 2화, 예비 엄마가 알면 좋은 내용들 (임신5주)
Date 2018.06.22 | 편집: @bburi.boram, 만화: @akoano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삽화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임신5주 (1).jpg

임신5주 (2).jpg

임신5주 (3).jpg

소변 임신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셨나요?
산부인과에서 임신으로 진단받으셨나요?
임신이 되셨군요! 예비부모가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번 편에서는 임산부의 전반적인 몸 관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예비부모의 문턱에 이제 막 들어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난 임신 몇 주인가?

산모를 보면 우선적으로 “몇 주세요?”라고 물어보게 됩니다. 임신주수에 따라서 산부인과의 관리와 처치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는 임신주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때문에 우선 일단 본인의 임신주수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생리가 규칙적이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언제인지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 하지만 아기 크기로 측정한 주수와 마지막 생리일 기준 주수가 일정 수준 이상 차이 나면, ‘아기 크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 분만 예정일은 마지막 생리 시작일에서 ‘3달을 빼고 7일을 더한 날’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

  • 10월 10일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라면 7월 17일이 분만예정일
  • 1월 10일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라면 10월 17일이 분만예정일

하지만 이러한 측정법은 생리주기가 28일인 경우 가장 적합하며, 주기가 불규칙한 분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생리가 불규칙하면, 산부인과 외래에서 초음파를 보고 주수를 결정합니다.

보통 6주 이후부터 심음이 확인되며, 6-12주 사이의 머리엉덩길이(CRL)를 기준으로 임신주수를 정하게 됩니다.
머리엉덩길이 (Crown-Rump Length, CRL) : 임신 1분기 아기의 크기를 재는 기준이 됩니다.
◽아기집 (Gestational Sac, GS)으로도 주수를 추정할 수도 있지만, 머리엉덩길이(CRL)을 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신5주 (2).png

머리엉덩길이(CRL)을 재는 법
임신5주 (3).png
위 그림은 아기집 사진입니다. 예쁘죠?
임신5주 (4).png
아기의 형태가 약간 보이긴 하나, 손가락 발가락 구별할 정도는 안됩니다. 위 사진으로도 머리엉덩길이(CRL)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이 시기를 놓치고 15-20주경에 산부인과 외래에 오시는 분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머리엉덩길이(CRL)로 추정할 수가 없어서 임신 주수가 틀릴 확률이 있음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2. 임신 초기는 언제까지인가??

흔히 임신 초기에는 몸 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하지요. 그렇다면 도대체 ‘임신 초기’는 언제까지일까요?

임신 ~13주 6일까지

◽ 제1분기(1st trimester) 혹은 초기
◽ 대부분의 자연유산이 발생하는 시기.
◽ 임신 초기의 아기 크기는 머리엉덩길이(CRL)로 측정하게 된다.

임신 14주 0일부터 27주 6일까지

◽ 제2분기 (2nd trimester) 혹은 중기

임신 28주 0일 이후 ~ (7개월 이후)

◽ 제3분기 (3rd trimester) 혹은 말기

14주 간격으로 구별해 두었고, 쉽게 0-3개월이 초기, 4-7개월이 중기, 7-10개월 말기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산부인과는 언제마다 가게 되는가?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임신5주 (5).png

문제가 있는 경우, 다둥이인 경우(쌍둥이, 삼둥이 등) 등 검사의 필요성에 따라 1-2주 혹은 더 짧은 간격으로 외래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4. 임산부는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예전에는 임신을 하면 맛있는 것을 맘껏 먹어야 한다고 많이들 생각했었는데요. 사실, 산모도 먹는 것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기간은 특히 호르몬의 변화로 몸이 급격하게 바뀌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체중이 과하게 늘어나면 임신성고혈압, 임신중독증, 임신성당뇨, 거대아, 제왕절개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너무 적게 체중이 늘어도 문제입니다. 산모가 저체중일 경우 저체중아를 출산할 위험이 있습니다.

“다다익선이 아니라 과유불급입니다.”
우리나라와 차이는 있겠지만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아래 표를 참조하여 조심스럽게 제 의견을 내보겠습니다!

◽ 전반적으로 11-16kg 정도 찌면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
◽ 비만이 아닌 경우 임신 중 12kg 정도 몸무게가 증가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과체중인 경우에는 임신 중에 10kg 미만으로 찌는 것이 좋겠습니다.

◽ 비만이 아니라면 임신 2~3분기 때 0.5kg씩, 비만이면 0.25kg씩 몸무게가 늘어야 적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임신5주 (6).png

그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65 cm에 55kg인 사람이 임신을 하였다고 가정을 해보면 ‘BMI (몸무게(kg)/키x키(cm)) 는 20.20이므로 11.3~15.9kg 체중 증가해도 되겠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유의해야 할 것은 우리나라의 BMI기준은 조금 다르다는 겁니다. 우리나라는 BMI가 25 이상이면 비만, 30 이상이면 고도비만으로 봅니다. 체중 증가에 대한 것은 모두 외국 자료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5. 흔히 말하는, 임신 때 찐 살은 다 빠지니깐 걱정 말고 먹어~??

사람마다 다르지만 분만 직후 5.5kg, 2주 내에 추가로 4kg 정도가 빠지고, 6개월 이내로 2.5kg가 더 빠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식이조절을 하면 대부분은 원상 복귀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이가 많을수록 살이 빠지지 않고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6. 엄마가 배고픈 게 아니야, 아기가 배고픈 거야!!!

‘임신하면 아기가 배고프다고… 많이 먹어야 한다는데….’

정말일까요? 사실은 임신한다고 해서 그렇게 음식의 필요량이 많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Institute of Medicine에서 권장사항으로는 임신 초기는 필요 칼로리에 변화가 없고, 중기에는 340kcal 추가, 말기부터는 452kcal 추가입니다.

img
 

즐겁게 먹으면 0KCAL라는데…

면죄부를 받은 느낌이지만, 슈크림 1개 250kcal. 와플 1/2 조각 260kcal, 치즈케이크 1 조각 330kcal이라는 것은… 슬픈 사실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중요하지만, 푸짐한 식사는 권장하지 않겠습니다.

7. 병원 가기 전에 당부의 한마디…

출산 예정일이 35세 이상인 경우 다운증후군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유전자 검사를 제안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검사들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알아가서, 검사 시행 여부를 미리 생각해두시면 좋습니다.

가족적 유전질환이 있는 분들은 꼭 알려주어야 합니다. 가족 중에 유전질환을 앓고 있는 분이 있는지 알아보고 가시면 좋습니다.

✅ 평소 궁금한 게 있으면, 핸드폰이나 노트에 적어두면 좋습니다. 막상 외래에 오면 긴장되어서 질문을 못하고 나오게 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예비 엄마가 알면 좋은 내용들」은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자세히 말하면 끝도 없을 것 같고 연재하는 동안 틈틈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학적인 사실을 모를 때에도, 세종대왕님도 태어나셨고, 광개토대왕님도 태어나셨고, 이황 선생님도 태어나셨고, 링컨 미국 대통령도 태어났습니다.

아기 때문에 스트레스 심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마음이 깃든다’는 말이 있지요. 저는 약간 바꿔서 아래처럼 말하고 싶습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산모에 건강한 아기가 자란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References>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KakaoTalk_20180517_222017791.png

제목 없음.png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