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아검사 선별검사 다운증후군 인티그레이티드 검사 니프트 쿼드 검사

안녕하세요. 여성이 건강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고 믿는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아기를 출산하기 위해서 임신 40주 동안 수많은 검사들을 받게 됩니다. 그중 가장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은 바로 “기형아 검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시간이 너무나도 길다고 느껴지고, 검사결과를 받으면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는 분도 종종 있죠.

‘기형’이 있다고 아기가 건강하다 아니다로 판정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일뿐더러, 염색체 이상 선별검사를 통해서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다운증후군, 파타우증후군과 에드워드증후군과 같은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 “기형아검사”라는 단어를 싫어하지만, 모든 산모님들이 쓰시고 있으니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임신16주차 엄마의 피를 뽑아요. 기형아검사!!

태아 염색체 이상 선별검사(기형아검사)에서는 결과가 ‘고위험군’ 혹은 ‘저위험군’으로 최종 결과가 나오고 이 결과에 따라서 추가검사 여부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태아 염색체 이상 선별검사로는 트리플 테스트, 쿼드 테스트, 인티그레이티드 검사, 시퀀셜 검사 등이 있고, 최근 각광받고 있는 NIPT 도 있습니다.

이번 영상을 통해서 ‘기형아 검사 시기, 선별 검사의 의미, 고위험군이 나왔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등’에 대해서 가능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에 올라오는 영상은 이런 선별검사 결과에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확진검사’인 양수검사와 융모막 융모검사 등에 대해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기형아 검사(인티그레이티드 검사, 쿼드 검사, NIPT) – 내용과 목차

Q1. 기형아 검사? 어떤 것을 검사하는 것이죠?

Q2. 비침습적 기형아 검사 vs 침습적 검사

Q3. 비침습적인 선별검사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인티그레이티드 검사, 쿼드 검사, 트리플 검사, NIPT)

Q4. 몇살부터 고령임신인가요?

Q5. 35세 이상 여성에서 우선적으로 권유하는 검사는 무엇인가요?

Q6. NIPT 검사에서 양성 예측도

Q7. 쌍둥이 NIPT 검사하면 되나요?

위 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 링크를 통해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1명으로 부족해서 산부인과 전문의 3명이 모였다.
구독할수록 건강해지는 《우리동산
이번 영상 재미있고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와 댓글은 저희에게 큰 힘이 됩니다!!!
더 도움이 되는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임신과 출산 관련 플레이리스트 : https://bit.ly/MoM-BaBy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