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서 성관계가 안 됩니다…

feat. 성교통

안녕하세요. 애둘아빠 산부인과 전문의 추쌤입니다.

질이완증, 질은 얼마나 늘어날 수 있을까?

이전 포스팅에서 질이완증으로 인해서 성관계를 해도 만족할 수 없는 문제를 이야기했었는데요. 반대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성관계시 통증이 있는 분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성관계가 안 되는 수 많은 이야기를 다 해드릴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관계가 안 됨에 좌절과 당황스러움을 겪고 인터넷을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29금이네요.

성교통의 원인

자궁내막증이 있어서 생리통도 심하고, 성교통도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성관계를 오랜만에 다시 시도하면서 발생한 통증입니다. 질축소성형수술(속칭 이쁜이수술)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수술 후 성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경(완경) 혹은 수유와 같이 여성호르몬이 감소한 모든 상황이라면 이런 통증이 발생합니다. 혹은 수술 이후 새살이 자라는 상황에서도 성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성기 삽입 자체가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폐경과 함께 찾아온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인해 질벽의 콜라겐과 수분이 감소하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탄력이 줄면서 성교통이 생기는 거지요. 질축소수술 이후라면 수술 후 새로 난 조직들이 너무 강하게 연결되어 있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성교통, 어떻게 해결할까요?


  1. 성관계시에 윤활제를 이용하거나 통증 자체를 줄여줄 수 있는 리도카인 국소 마취 겔을 사용한다.

  2. 사이즈별로 있는 딜도를 이용하여 조금씩 직경이 넓힌다.

  3. 성관계를 할 때 특정 자세에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자세를 피한다.

  4. 회음부 절개 주사 혹은 열상 주사로 알려져 있는 주사를 주입한다.

  5. 과하게 좁혀져있거나 밴드가 형성된 부분을 수술로서 터준다.


 

내진이나 검진 소견에 따라서 치료 방법에 수술이 포함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 쉽게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은 마취 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리도카인 겔을 약국이나 병원에서 구매해서 관계 전에 발라주는 것인데요. 통증을 줄이는데에는 도움이 됩니다. (물론… 남성의 성기 또한 마취가 되므로 파트너의 성감도 떨어지게 됩니다.)

검진 소견에서 확실하게 좁은 소견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제품을 이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즈의 Vaginal dilatator 혹은 Vaginal trainer를 아마존에서 직구하시고 사용해 보시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추천해드리는 방법 중에 하나는 ‘열상주사’라고 알려져있는 주사를 주입하는 것입니다.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주사인데요. 회음부 부위의 저항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관계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께 투여되는 약이지요.

위의 방법을 시도한 후에도 통증이 있다면 더 적극적인 시술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국소피판술, Z-성형술(Z-plasty) 등과 같은 방법으로 성기를 조금씩 터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계를 피하면 피할수록 더 통증이 심해진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진짜에요.

설명드렸던 다양한 방법들이 분명히 효과는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만으로 100% 해결할 수 없습니다. 혼자 치료를 시도하는 것은 결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단 진료를 보시고 현재의 상태를 전문의와 상의해 보세요. 치료 방법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또 강조하고 싶네요.

늦은 밤에 이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혼자서 인터넷을 헤매며 속상해 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수술 상담 및 관련 문의는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https://pf.kakao.com/_qPmAb/chat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