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은 여러 요인이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물론 생활습관도 질병에 큰 영향을 미치죠. 그래서 생활습관 교정은 질병관리에 흔히 쓰이는 방법입니다.

 

물론 생활습관교정이 문제해결을 완벽하게 보장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건강에는 분명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생활습관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식습관에 집중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방광을 민감하게 합니다. 배뇨근의 활동성을 증가 시켜서 소변을 자주 보게 하고요. 심지어 요절박을 일으킬 수도 있죠. 카페인 섭취량 증가가 요실금 증상의 악화로 이어진다는 보고도 있는데요. 때문에 하루에 200mg 이하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피는 하루 1~2잔 정도가 딱 적절합니다.

알코올

다들 알고 있겠지만 술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알콜은 배뇨 조절 기능을 방해하고요. 이는 빈뇨 및 요절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맥주와 같은 술은 이뇨 작용과 탈수를 유발하는 편입니다.

식사 및 식품

식사가 몸에서 대사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때문에 식품이 배뇨관련증상에 영향을 준다는 걸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방광과 관련하여 가장 잘 알려진 식품이 크랜베리인데요. 크랜베리를 먹었을 때 요로감염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비타민 D는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입니다. 골반저근육 강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죠. 뿐만 아니라 요도괄약근 기능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요. 절박성요실금과 비타민D와의 연관성을 보고한 연구도 있습니다.

대한 배뇨장애요실금학회에 출간한 교과서 4판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음식물 하나 하나에 일희일비하거나 집착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건강한 식단 및 건강한 생활을 하시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언제나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전문의와 함께 고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여러분의 건강에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여성이 건강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고 믿는 산부인과전문의 추성일입니다. 성이 건강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고 믿으며 여성건강정보를 정기적으로 포스팅합니다.

신사역 8번 출구 헤스티아 여성의원 ☎ 02-6219-0123

채널톡 상담 https://pf.kakao.com/_qPmAb/chat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