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에? 양막이 터졌다구요?!! 임신 30주차

0
네에? 양막이 터졌다구요?!! 임신 30주차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forhappywomen@gmail.com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가로줄.jpg


전화벨 소리가 울린다.

'널 품기전 알지 못했다. 내 머문 세상 이토록 찬란한것을~'

도깨비-‘공유’로 태교중인 아내가 지정해놓은 벨소리가 울려퍼졌다.

음…

0E286B9C-0A1D-45FE-9554-33B6146EFFAB.jpg
나 : 여보세요~ 어쩐 일이야??

와이프 : 여보~ ㅠ 뭔가 주르륵 흐른게 있는데 병원 가봐야할까?

나: 아?! 왈칵 나온 것 같아?

와이프 : 아니. 그냥 조금 주르륵 흐르는 느낌이 난것 같았는데…

나 : 색이 어때?

와이프 : 속옷에 묻어서 특별히 티는 안나는데, 피는 아닌것 같아.

나 : 배는 안 아파?

와이프 : 응. 배는 괜찮은데, 조금 싸하게 허리가 아픈 거 같아. 근데 원래 아프던 거여서…

나: 그럼… 조금 있다가 시간내서 한번 병원에 가보자. 가보면 양수가 새는 건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어.

(오늘도 소설을 지었습니다. 제 와이프는 제 핸드폰 벨소리 바꾸지 않습니다 ^^;;아시죠 다 소설이라는거?)


안녕하세요. @forhappywomen입니다. 요즘 가상화폐 시장은… 무서울 정도로 핏빛이 도네요. 모든 분들이 성투하시고 무리하여 투자하시는 분들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양막이 터졌다. 양수가 새요’ 등의 이야기를 주변 사람을 통해서 들은 적이 최소 한번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양막은 양수를 담고 아기를 외부로부터 지켜주는 일종의 세포 주머니입니다.

양막.jpg
 

양수는 양막에 싸여져 있어서 외부의 충격과 감염으로 부터 아기를 보호합니다

양막은 언젠가는 터져야 한다.

모든 분만에서 양막이 터지거나 양막을 터트리고 아기가 나오게 됩니다. 양막이 터지면 문제가 되는 상황은 주수가 이른 경우입니다. 골반내 아기의 선진부(가장 내려와 있는 부분)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탯줄이 자궁경부를 통해 빠져 나올 수 있고 분만에 임박한 주수에서는 곧 분만이 시작 될수 있습니다. 실제 만삭의 경우, 28시간 이내에 95%가 분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3] 마지막으로는 양막파수와 분만까지의 기간이 멀수록 자궁내 감염의 위험이 올라가게 됩니다.

양막은 왜 일찍 터지는가?

아직까지 명백한 원인은 잘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만삭에 발생하는 양막파수』의 경우는 아기가 많이 크고 양막이 약해진 상태에서 자궁 수축의 힘을 받으면서 발생한다면, 『만삭 이전에 일어나는 조기양막파수』는 모체 영양결핍, 감염, 출혈, 태아막의 선천적 이상 등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이른 주수에 흔히 연관이 되어있는 것은 『양막내 감염』입니다. 그 외에도 자궁경부가 짧거나, 임신 중기 이후 출혈이 있거나, 산모의 저체중, 흡연 등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원인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양막은 생각보다 튼튼하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물리적인 이유로 이른 주수에 터지기는 사실 쉽지 않습니다. 내진을 해서 터졌다. 검진을 해서 터졌다. 초음파를 세게 누르며 봐서 터졌다고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양막이 파열되지 않고 출생한 아기, 알에서 태어난 것 같나요?

image from:The baby born in a bag: Perfectly healthy infant delivered still INSIDE his amniotic sac is hailed a ‘medical miracle’ by doctors2015-02-24

양수가 새면 어떤 문제가 있나요?

만삭의 산모인 경우 양막파수가 있으면 분만을 준비하면 되지만, 『조기양막파수』는 미숙아에게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양막이 터지면 감염과 조기태반박리(Abruptio placentae)의 위험이 증가하고, 아기는 미성숙한 채로 태어나서 호흡곤란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과 같은 합병증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막파수그림.jpg
 

양막파수를 산모가 느낄수도 있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산모의 ‘진술’을 참고하며 ‘검진대’에서 ‘질경(speculum) 검사’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가장 확실한 진단은 산모가 ‘따뜻한 액체가 왈칵 쏟아졌다’라고 말하였고, 자궁경부로 부터 맑은 액체(양수)가 흘러나오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검사 Kit를 이용하여 조금 더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양수의 양이 많이 줄어든 경우에는 초음파로도 양수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으나 정확한 진단은 불가능합니다.

혈액, 정액, 세균성질염으로 인하여 검사가 부적절한 경우도 있습니다.

양막파수가 있는 경우 아기의 폐성숙도나 자궁내 염증 여부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바뀔 수 있기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하기에 앞서 추가적으로 양수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질분비물 검사 혹은 양수검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막파수로 진단이 되면 초음파검사 및 태동검사, 자궁수축 검사 등을 하며 아기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shutterstock_551963758.jpg
 

양막파수가 확인되면 여러 검사들로 아기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양수가 샌다는 것은 양막이 파열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수의 산모에서 7일 이내로 분만이 시작되고, 제대탈출(탯줄탈출, cord prolapse)이 있을 수 있어서 입원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열려있는 공간을 통한 태아에게로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있어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분만이 임박하면 태아의 폐성숙을 위한 스테로이드(덱사메타손 혹은 베타메타손)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기의 출생체중, 제태주수 등을 고려하여 자궁수축제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34~35주 이전에 태어난 아기는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집중케어가 필요합니다.

  • 37주 이후 (만삭) : 분만에 문제가 없다면 유도분만함.
  • 34-35주 이후 : 유도분만을 고려함. (최근에는 주수에 상관없이 모든 조산에서 스테로이드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 34주 이전 : 태아 폐성숙정도를 고려하여 스테로이드(덱사메타손 혹은 베타메타손)와 임신기간 연장을 위해 항생제를 사용함.
  • 24주 이전 : 산모와 counselling 후 향후 plan 을 결정

조기양막파수의 경우, 담당의마다 항생제의 사용, 유도분만의 결정, 검사의 종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산모의 주수, 아기의 상태, 자궁의 수축, 조기태반박리 여부, 염증의 여부 등에 따라 가장 좋은 치료방침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진료를 보고 있는 담당의 선생님께서 하시는 치료방법이야 말로 최선의 방법이라 전 믿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쓰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너무 졸리네요ㅠ _ ㅠ

모든 산모님이 임신기간동안 건강하고, 건강하게 출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forhappywomen 의 참고 문헌들>
1.Williams obstetrics 24th ed.
2.American College of, O. and B.-O. Gynecologists’ Committee on Practice, Practice Bulletin No. 172: Practice bulletin. Obstet Gynecol, 2016.
3.Hannah ME, Ohlsson A, Farine D, Hewson SA, Hodnett ED, Myhr TL, et al. Induction of labor compared with expectant management for prelabor rupture of the membranes at term. TERMPROM Study Group. N Engl J Med 1996;334:1005–10.

가로줄.jpg

산부인과? 두려우시죠?
하지만 함께 고민하면 건강한 자유를 위해
 

의학적으로 도와드릴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 홍보글 아닙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