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여행때 알아두면 좋은 영어

0
태교여행때 알아두면 좋은 영어

@familydoctor 님이 [여행과 의학]에 대해서 재미있고 유익한 글을 많이 올려주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N사 블로그를 언뜻 찾아보니 태교여행에 대한 내용만 있는 것 같아서 실제 병원 방문 하였을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고민하다가 오늘 주제를 정하였는데… 도움을 받을 분이 아무도 없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을 준비하시고 돌아오는 내내 무탈하시길 기원합니다.

산모의 여행 관련해서는 최근 1~2년간 지카바이러스가 제일 많이 이야기 되었고 꼭 이야기 해야하는 주제이나, 이전에 한번 언급한 관계로 링크만 걸어두겠습니다.

shutterstock_374400817.jpg
지카바이러스 관련 정보글 보기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 알아두면 좋은 여행 관련 정보
임신중인 여성이 알아두면 좋은 여행 관련 정보-비행기탑승 관련


산모님! 해외 여행 가시기로 결정하셨나요?

해외 여행준비하시느라 바쁘시죠?

임신중에 여행을 준비하다 보면 챙길것도 더 많은 것 같고 몸도 더 힘든 것 같습니다. 만일 비상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에 대해서 준비를 하면 조금 더 마음을 놓고 여행을 다녀올 수 있지 않을까요?

해외 여행 중에 아프다는 것은 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그리고 아프게 되었을 때 나오게 될 비용 또한 어마어마하지요. 하지만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며, 여행을 안 갈 수도 없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하고 갑시다. 대게 아무런 문제 없이 여행을 다녀옵니다.

shutterstock_725558065.jpg
정답은 없지만 추가로 챙길 준비물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1. 급격한 체온 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온에 유의할 만한 옷을 챙기면 더 좋겠습니다.
  2. 여행사를 통해서 병원의 위치와 현지언어로 통역가능한 분의 연락처 정도만 추가로 받아 놓으면 되겠습니다.
  3. 부부가 단독으로 여행을 계획 한다면, 구글맵이나 여행 책자를 통해서 병원의 ‘위치’와 ‘연락처’ 정도는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번역기…
  4. 집에 있다면… 탄력스타킹이 혈전증을 예방에 도움될 수도 있으나, 자주 일어나고 발가락을 꼼지락꼼지락 움직여주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해도 갑자기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가야되는 산부인과적 상황과 그 때 사용할 영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전… 순수 한국인입니다. 영어사용이 매우 어색합니다. 참고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여 영어에 능통하신분(예)bree1042 님)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혹시 다른 외국어로도 작성을 해주실 수 있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병원을 방문한다면?

  1. 몇 주 산모인지, 왜 왔는지, 예정일은 언제인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질환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 예) 저는 24주 산모이고 임신성 당뇨가 있습니다. 질출혈이 있어서 방문하였습니다. 예정일은 12월 25일 입니다.
    • ex> I’m 24 weeks pregnant with gestational diabetes and came here for vaginal bleeding. Estimated due date is Dec, 25th.
  1. 이번 임신이 1st pregnancy 인지 2nd pregnancy 인지 알려주면 더욱 더 좋습니다.
    shutterstock_521734129.jpg

질출혈 (Vaginal bleeding)이 있다면?

질출혈이 있다면, 주수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합시다.

  1. 피가 나는 양상을 말해주시면 좋습니다.
    1. 피가 줄줄 흐르는지 : Bloody
    2. 갈색 분비물이 나오거나, 오래된 피가 나온 경우 : Brownish
    3. 계속 줄줄 흐르는 경우 : massive
    4. 속옷이나 휴지에 묻어나는 경우 : spotting
  2. 출혈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도 같이 말씀해주시면 좋습니다. 1hr ago, 2hrs ago
  3. 자궁 수축(Uterine contraction) 여부도 같이 말씀해주시면 더욱 더 좋습니다.
    생리.jpg

물같은 분비물 (Watery discharge)가 있다면?

왈칵 쏟아져 나오는 경우, 여행을 중단하고 가까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1. 언제 쏟아졌는지
  2. 자궁수축(uterine contraction)은 있는지 같이 말씀해 주시면 좋습니다.
  3. 양막파수가 맞다면 주수에 따라 다르지만 입원 혹은 분만이 꼭 필요합니다.
    1. 조기양막파수 : Preterm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2. 양막파수 :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shutterstock_403047997.jpg

배가 뭉치는 느낌이 있거나 자궁수축(uterine contraction)이 있다면?

  1. 몇 분 간격인지 (Interval), 몇 분이 지속되는지 (duration), 얼마나 강한지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1. 아프다 (Painful, strong)
    2. 규칙적 vs 불규칙적이다 ( Regular contraction vs Irregular contraction)
  2. 물 같은 분비물이 있었는지? (with watery discharge or without watery discharge)
  3. 조기진통 (Preterm labor), 조산 (Preterm birth or preterm delivery)
    shutterstock_500373523.jpg

열(Fever)이 나는 것 같다면?

만약 숙소에 체온계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있다면 확인을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8도 이상의 열이 있으면 병원을 방문하세요. 체온계가 없다면… 열이 난다 싶으면 병원을 방문하세요. (무리 금지, 과신 금지)

병원 방문 후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같이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언제부터 열이 나는 것 같은지. (I’ve had a fever since this morning.)
  2. 기침, 콧물, 가래 등이 있는지? (Cough, rhinorrhea, sputum)
  3. 복통, 설사 등이 있는지 (abdomen pain, stomachache, watery diarrhea)
  4. 배뇨통(dysuria), 옆구리 통증(flank pain)의 여부
  5. 질분비물의 색깔은 어떤지? (color of vaginal discharge)
  6. 해열제(a medicine for fever 혹은 antipyretics)를 먹었는지?
  7. 그 외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는지.
    shutterstock_512062285.jpg

여행 준비하는 산모를 위한 TIP

1.여행하는 동안 절대 무리하지 않습니다.
2.골반과 혈관에 압박을 줄 수 있는 꽉 끼는 옷을 입지 않습니다.
3.계속 앉아있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정맥혈전 발생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더 높습니다.
4.불안한 음식은 절대 시도하지 않습니다.
5.산모가 사용할 수 있는 비상약들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여행지에 발생하게 될 질출혈, 양막파수, 조기진통, 조산 등은 절대 산모님의 여행 때문이 아닐거에요. 너무 속상해하지는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여행 별일 없이 잘 다녀오십시오 ^^

가로줄.jpg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