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산모와 정신과 약물 복용

0
특집]산모와 정신과 약물 복용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산부인과, 특히 ‘산모’를 보는 ‘산과’의 경우에는 다른 질환들을 가진 다양한 산모를 접하게 됩니다. 산모면 우울하지 않고, 산모면 어디 아프지 않고 건강한가요? 그렇지 않겠죠?!

내/외과적 문제는 산부인과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해보려고 하나, 쉽지 않은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문제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의 내용은 다른 과에 비해서 특수해서, 약을 사용하고 하지 않을 때 정신건강의학과의 의견을 상당히 따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제가 직접 전해드리는 이야기보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선생님의 고견을 받아왔습니다.

한번 살펴보실까요?

임신준비-출산-가로줄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中 79번째 이야기

임신부터 출산까지-대문-기본

산모와 정신과 약물 복용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원칙적으로 약물을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약물투여 중단으로 병이 재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중증의 우울증을 앓던 사람이 자살시도를 한다거나 조현병을 앓던 사람이 환청과 망상으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調絃病, 독일어: Schizophrenie, 영어: Schizophrenia)은 사고 체계와 감정 반응의 전반적인 장애로 인해 통합적인 정상 사고를 하지 못하는 일종의 만성 정신 장애의 하나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10년까지 정신분열병(精神分裂病)이라고 불렸다. 출처 위키피디아:조현병

산모와 정신과약물 (6).jpg

즉, 약물로 인한 태아 기형 발생확률보다 더 위험하고 심각한 상황이 생길 수가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 과거력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하였다면, 혹은 임신 중 정신건강의학과 증상이 발생한 여성에게는 정신건강의학과 약물로 인한 위험과 이득을 고려하여 처방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1.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고 있어요. 임신을 계획 중인데, 어떻게 해야할 까요?

산모와 정신과약물 (4).jpg

정신건강의학과적 병력이 있는 여성은, 임신 전에 미리 정신건강의학과 주치의와 상의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임상적으로 가능하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약을 감량하며 중단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력상 약을 감량 또는 중단 시 심각한 증상의 악화 또는 재발이 있었거나, 현재 약물을 복용 중임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안정이 되지 않은 환자라면 약을 유지하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산모와 정신과약물 (2).jpg

정신건강의학과적 증상이 심하면,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산과적 합병증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임신을 하기 위해 약을 감량/중단하였는데, 증상이 악화가 되었어요.” 혹은 “임신 후 처음 정신건강의학과 증상이 생겼어요.”

환자, 보호자, 산부인과 주치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간에 여러가지 가능성에 대한 상의를 거친 후에 치료 계획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약물도 태아에게 위험성이 없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약물들은 임신 중에 절대 복용하면 안 되는 금기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물론, 해당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들 중 태아 기형과의 관련성이 입증된 약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면담을 통해서 약물을 결정해야합니다.

정신과약물 (5)

그리고 정신건강의학과 약물의 투약이 필요하다고 결정이 되면, 조심스럽게 증량 또는 감량하면서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만약, 약물을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산모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중인 약물을 임의로 중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진료를 통해 충분한 감량 계획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임신준비-막달검사-안전제일

3. 출산을 하였고, 수유를 계획 중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약물을 복용해도 되나요?

대부분의 정신건강의학과 약물은 모유를 통해 분비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투약 중에는 수유를 하지 않도록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산모와 정신과약물 (3).jpg

만약 꼭 수유를 해야한다면, 수유 시 금기인 일부 약물들이 있기 때문에 금기가 아닌 약물로 교체하거나 최소 용량으로 감량하는 방법 등으로 시도해 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중 금기가 아니었던 약물 중에도 수유 시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일부 약물들이 있으므로 임의로 투약 및 수유 등을 결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산모와 정신과약물 (1).jpg

임신준비-출산-가로줄

본인의 상태 혹은 본인이 복용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약물로 인해 걱정하는 예비 맘과 임신중인 산모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