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에서 로봇수술

0
산부인과에서 로봇수술

안녕하세요. 포해피우먼입니다. ‘로봇수술’에 대한 이야기를 13여년 전에 처음으로 들었었던 것 같은데 어느새 우리나라에서 많은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49개 병원에서 총 65대(2017년 3월 기준)의 다빈치 로봇수술이 도입되었고, 2014년 한 해 동안에 8840여건의 로봇수술 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많죠? 그리고 산부인과 진료를 보시는 분들 중에 로봇수술을 권고받으시는 분들 또한 꽤 있습니다. 오늘은 자궁근종 및 자궁제거 수술 방법 중 하나인 로봇수술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자궁근종, 너가 알고싶다. 배너
자궁근종의 치료에 대한 모든 내용은 여기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봇 수술(Robot-assisted Laparoscopy)

자궁근종 로봇수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에는 인공지능(AI), 딥러닝,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이 있죠. 이러한 모든 새로운 산업기술의 총괄적으로 적용되고 활용되는 분야가 ‘로봇’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아래 영상을 보면 개발중인 많은 로봇들을 볼 수 있습니다. 참… 놀라울 따름입니다.

로봇수술은 어떤 것이죠?

안타깝게도 수술에서 사용되는 로봇은 위의 영상에 나오는 로봇들과는 조금 거리가 있답니다. 모든 것을 스스로 알아서 행하는 상상 속의 로봇이라기보다 수술용 로봇은 사람의 손의 부족한 점들을 더욱 더 강화해주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편할 것 같네요.

자궁근종 토니 스타크 아이언맨

아이언맨슈트처럼 악의 세력(?)을 직접적으로 파괴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에게 부족한 점을 보강해주는 슈트와 비슷합니다. 수술 부위를 잡은채 고정되게 계속 유지해주고 손 떨림을 보정해주고 더욱 더 정교하게 확대해서 보여주는 기능들을 생각해보면 말이죠.

로봇수술장의 모습
로봇 수술장에서의 모습(출처 : Intuitive Surgical 홈페이지)

『아이언맨 슈트』가 ‘스타크인더스트리’라는 회사에서 만들어 졌다면, 수술용 로봇은 ‘인튜이티브서지컬(Intuitive Surgical)’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다빈치 로봇 수술기 Da Vinci Surgical System』입니다.

  • 전 세계 로봇수술 시장은 인튜이티브 서지칼의 다빈치 로봇이 독점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95년 설립돼 2000년 첫 제품 출시 이후 지금까지 4100대 이상의 로봇을 공급했다. 2017년 기준 연매출 27억달러(약 3조160억원)의 거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출처 : 뉴스웍스(http://www.newsworks.co.kr)

수술은 어떻게?

로봇수술 콘솔, 자궁근종 수술법
‘카더라통신’에 의하면 화면을 보고 조작하는 수술법이기에 평소 게임을 잘하던 사람들이 참 잘한다고 하더라구요.

수술은 콘솔(console)이라는 곳에 앉아서 하게 되는데 태권브이에서 조정비행기와 같은 곳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콘솔에 앉아서 조정을 하게 되는 것이죠. 조정칸에 앉아서 3D 고해상도(!!) 영상을 보면서 조작을 하면 로봇팔이 대신 수술을 해줍니다.

콘솔, 태권 v
추억(?)의 만화 태권브이, 태권브이의 머리가 열리면 비행선이 들어갈 수 있고, 그 곳에서 태권V를 조정하게 된다.

 

로봇수술: 장점

자궁근종 로봇수술 개복과 흉터 비교
로봇수술 시 기구가 들어가는 절개부위(흉터)의 부위는 수술의 종류/집도의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로봇수술은 기존 복강경 수술과 마찬가지로 몇 개의 작은 절개만으로도 수술을 할 수 있어서 작은 흉터만 남게 됩니다. 개복수술에 비하면 훨씬 좋은 장점이죠. 수술하는 의사 입장에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3D 고해상 수술 화면 지원
  • 자유롭게 움직이는 손목 기능의 수술 기구
  • 강화된 영상, 정교함, 제어력

2D 화면으로 보는 것보다 3D 화면으로 보면서 본인의 손목 움직임을 반영해주는 기구이기 때문에 복강경에 비해서 상당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에 의해 기존의 수술에 비해 장점이 많습니다.

  • 작은 수술 흉터
  • 입원 기간 단축
  • 혈액손실 감소,수혈 가능성 감소
  • 수술 후 발열 가능성 감소
  • 합병증 발생률 감소
  • 수술 중 개복수술로의 전환 가능성 감소

로봇수술: 단점

셋팅하고 수련하는 과정이 조금 더 길고, 모든 병원에 로봇 수술기(Da Vinci)가 도입되지 않은 문제점도 있지만, 환자분이 체감하는 단점은 비싼 비용(수 백만원…)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 2015년 의료보험 급여화를 검토한 적이 있긴 했지만, 현재 시행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지 않더라도 ‘실비보험’에서 혜택을 받을 수도 있기도 하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잘 알아보시면 좋으시겠죠?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로봇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부인과에서는 로봇수술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자궁제거술, 자궁근종제거술, 자궁탈출증 수술 뿐만 아니라 암수술까지 로봇수술로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배꼽 부위의 상처 1개만 남기는 단일공(단일구멍) 로봇수술도 하고 있죠. 이 글을 통해서 치료에 있어 더 많은 선택지를 가지게 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여성이 건강하고 행복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고 믿는 포해피우먼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