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저 합계출산율 : 2017년 1.05명!!

0
역대 최저 합계출산율 : 2017년 1.05명!!

1

carrotcake작품 대문사진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산부인과 의사이다 보니 몸으로 체감하기도 하고 관심도 많이 생기는게 출산통계 입니다. 이번 2/28일 통계청의 발표를 보고 나니 여러 생각이 들었지만, 가능한 객관적인 자료만 제공하도록 노력해보았습니다.


2월 29일자 조선일보와 매일경제에서는 첫면에 대서특필하였습니다.

역시 이전에 포스팅하였던 대로, 역대 최저 출산율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추측하였던 추세였는데, 역시 이변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주식이나 비트코인의 시세를 이렇게 잘 맞췄더라면… 하는 작은 바램은 욕심일까요?)

2017년 출생 예측.png

실제발표.png

1. 합계출산율 1.05로 최저

1970년 출생통계 작성 이래 합계 출산율이 1.05명으로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합계출산율을 쉽게 말하면 ‘여성 1명이 평생동안 낳는 평균 자녀수’입니다.

합계출산율(Total Fertility Rate): 15-49세의 여성 1명이 평생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나타낸 지표이자, 연령별 출산율을 합하여 계산하며 출산력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2]

평균이라는 해석에 문제는 있기는 하지만,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둘이 결혼해서 한명 낳는 셈’입니다. 1980년대 표어 `둘도 많다`가 효과를 발휘하여 이라는게 실현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30년후는 또 어떻게 될지 생각해봅니다.

출산정책표어.png

2.산모의 평균 출산연령은 32.6세

산모의 평균 출산연령은 32.6세, 35세 이상 산모 비중이 29.4%로 3% 더 증가하였다는 사실은 산부인과 의사 입장에서 조금 무섭습니다. 산모의 나이가 많다고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통계적으로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것은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3.자연증가 (출생-사망) 역대 최저

출생아수에서 사망인원을 빼서 계산하는 자연증가분이 1970년 이후 최저라고 합니다. 출생아수의 수는 감소하고, 사망자 수는 증가하여 이제 같은 수가 되는 날이 얼마 안 남은 것 같습니다.

자연증가.png

4. 육아하는 아빠로서…

아기를 1명 키우는 아빠로서 말하긴 참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1명의 육아도 정말 쉽지 않습니다.ㅠ_ㅠ 이전 글에서 기차에서 기저귀 교환대가 없어서 너무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 상업시설인 아이파크는 역시 차원이 다르더라구요. 이유식를 데울 전자렌지, 젖병 씻을 수 있는 주변 도구, 편한 좌석, 기저귀 교환대까지 깔끔하게 완비가 되어있는 걸 보고 또 많은 걸 느꼈습니다. (사진에 출연해주신 여성들은 사랑스러운 제 아내와 제 딸입니다.)

기저귀 교환대, 아기 밥 먹을 공간 등의 주변 환경만 잘 형성되어 있으면, 조금 더 웃으면서 육아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조금 더 웃으면서 할 수 있다는 뜻으로 쉽게 할 수 있다는 것과는 거리가 있겠죠?^^;;)

아이파크몰.jpg

제가 출산율 타령을 계속 하니 @doctorfriend 님이 저에게 네이버에 연재중인 ‘이말년 씨리즈’ 웹툰을 보내주셨습니다. 다른 분들도 시간 나실때 한 번 보세요. 결혼이 줄어들고 “이혼”이 늘어나서 “이혼식”을 하는 내용입니다.

크기변환_200pixel이말년씨리즈.png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자료출처>

1.통계청 2017년 출생/사망통계 잠정결과 (2018-02-28 발표)

위 통계자료는 통계청에서 2018년2월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17년 인구동향조사,출생사망통계 잠정결과(작성자:김영수)’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통계청,(기관명), www.kosta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2.위키피디아, 합계출산율의 정의

가로줄.jpg
1

투명배경.png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