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7주, 막달검사 항목 및 비용

0
임신 37주, 막달검사 항목 및 비용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34~38주 사이에 ‘막달검사’라는 이름으로 시행하는 검사가 있습니다. ‘마지막 달’에 하는 검사라고 ‘막달검사’라고 보통 부릅니다. 오늘은 막달검사에 대해 알아볼겠습니다.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中 78번째 이야기임신준비-출산-대문사진-기초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임신준비-출산-가로줄

아내: 여보~ 오늘 막달검사 받고 왔어~

나: 응. 고생했어. 병원에 오래 있느라 힘들었지?

아내:  응 ㅠ_ㅠ 이것저것 검사할게 많더라구

나:  이제 분만도 준비해야하니깐 이것 저것 검사할게 많아서 그래 ㅠ_ ㅠ. 다음주에 또 오라고 들은거지?

아내: 응. 이제 매주 와서 검사받으라고 하더라구.

나: 응 ㅎㅎ 이제 우리 아가 만나는 날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네 ^^

-막달검사-임신37주-삽화jpg

임신준비-출산-가로줄

1. 막달검사는 무엇?

34주~분만 전에 막달검사라고 말하는 ‘분만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분만전 검사는 산모가 분만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 자연 분만이 가능한지, 혈액응고에 문제가 없는지, 폐와 심장은 괜찮은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만약 수술을 해야한다면,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는 기본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막달검사 항목

검사는 병원마다 항목의 차이는 있지만 크게 나눠보면, 혈액검사, 소변검사, 태동검사, 초음파 검사, 내진과 검진 등이 있습니다.

임신준비-막달검사-산모검진

1) 혈액검사

출산 시 발생할 다량의 출혈에 대비하기 위해 빈혈수치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혈액응고와 연관된 검사, 간 기능, 신장기능과 갑상선 기능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아기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감염성 질환 등을 추가로 확인하는 검사를 실시합니다.

2) 소변검사

단백뇨가 나오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단백뇨가 일정량 이상 나오게 되면 임신중독증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검사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3) 태동검사

산모는 누워서 배위에 기계를 두어 태아의 심음과 자궁수축(배뭉침)을 확인하게 되고, 산모는 태아가 움직일때마다 손에 쥐고 있는 버튼을 눌러 태동여부를 기록합니다.

태아의 심박수 변화를 체크하여 아기의 상태도 알아보고 산모의 자궁수축이 있는지도 알아보게 됩니다. 이 검사는 20~40분에 걸쳐 진행됩니다.

태동검사에 대한 내용은 이 링크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초음파검사

아기의 체중, 아기의 위치, 태반의 위치, 양수의 양, 심박동 수 등을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만약 머리가 위쪽에 있다면 제왕절개를 보통 권유받게 됩니다.

막달 뿐만 아니라 늘 진행되었던 검사이지만, 막달에는 특히 더 유의해서 보게 됩니다.

5) 내진

질안에 두 손가락을 넣어서 자궁경부의 개대정도(자궁문의 열린 정도)와 골반의 크기를 확인하게 됩니다. 산모님들이 많이 불편해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전치태반인 경우에는 내진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 때 외래에서 내진을 하고 나면 “자궁문이 1cm 혹은 2cm가 열려 있다“라는 설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자궁문(자궁경부)이 열려 있다고 당장 태어나는 것은 아니고, 아기가 태어나려면 자궁수축도 꼭 있어야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막달검사-검진

6) 심전도와 흉부 x-ray

병원에 따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곳도 있고, 시행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병원 방침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검사들입니다. 심전도의 경우,  심장의 특별한 문제가 없는지, 특히 수술을 한다면 마취를 함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흉부 x-ray 는 폐를 포함하는 호흡기계에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x-ray는 방사선에 의한 피폭이 있을 수 있으나 “복부를 차폐하면 문제 되지 않는다!”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

병원의 규칙에 따라서 검사를 시행하는 기준은 다를 수 있으나, 수술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심전도와 흉부 x-ray는 권유하는 편입니다.

임신준비-막달검사-심전도엑스레인

3. 막달검사 비용

막달검사는 분만 병원과 보건소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 보건소에 따라서 분만병원에서 하도록 권고하는 곳도 있고, 보건소에서 시행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만약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게 되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 갈 시간을 내기 힘들다거나 상황이 마땅치 않아 병원에서 검사를 받게 되면 검사항목과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5-12만원 사이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분만을 하려는 병원에서 검사 받는 것을 개인적으로 권고드리고 싶습니다. 선생님마다 중요시하는 혈액검사도 다르며, 검사하는 기계의 차이도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활용면을 고려해 보면 그런 것 같습니다.


임신 전 검사, 임신중 검사, 분만전 검사 중에 딱! 하나만 할 수 있다면 저는 ‘분만전 검사’를 선택하겠습니다. 출산이라는 급격스러운 변화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조금 더 안전하게 임신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막달검사’만은 병원에서 받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용적인 측면이 적지 않음을 잘 알고 있지만 갑작스러운 분만 일정의 변경, 응급수술의 시행할때 자료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면 나쁜 선택은 아닐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검사하라고 했다고 돌맞는건 아니겠죠 ? ㅎㅎ;;;)

임신준비-막달검사-안전제일

막달검사를 기다리는 산모분과 막달검사를 마치고 온 산모분들께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배너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