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forhappywomen@gmail.com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가로줄.jpg
와이프: 여보 근데 초음파 자궁경부길이가 2.5cm 정도라는 데 많이 짧은거야??
나 : 음… 지금 주수에 그정도면 많이 짧은 건 아니야. 어떻게 하자셔? 일단 지켜보자고 하시지?

와이프 : 응 일단은 괜찮으니깐 지켜보자시더라구. 자궁경부길이가 짧으면 뭐가 안좋은거야?
나 : 조산의 위험이 높다고 볼 수 있지. 통계에 의한 자료니깐 꼭 그러란 법은 없지.

와이프 : 내가 주의할 것은 없어?
나 : 응. 지금 그 정도 길이엔 내 생각엔 특별히 주의할 것은 없고, 다음 주 쯤에 한번 더 초음파 보자. 혹시 배가 뭉치거나 그렇진 않지?

와이프 : 응 괜찮아.
나 : 배가 불편하거나, 양수가 왈칵 나온것 같거나, 피가 나거나 하면 꼭! 빨리 알려줘~ 그나저나 오늘은 뭘 먹을까나?

와이프 : 예약 안했어? 초음파 보는 날은 맛난거 먹는 날이라더니!!!!
나 : 앗… 읍…. 아….

가로줄.jpg

자궁경부의 길이는 정밀초음파를 볼 때 보통 같이 확인하게 됩니다. 16-24주경에 확인한 자궁경부의 길이가 조산을 잘 예측하기 때문입니다. 방광을 비우고 자궁경부길이를 측정해야 정확한 검사가 될 수 있어서 검사이전에 소변을 보시고 오도록 설명드리게 됩니다.

자궁경부길이

자궁경부의 경부(cervix)는 ‘목덜미, 어깨, 용감’의 라틴어 Cervix에서 유래된 단어로, 한문으로 표기하면 경부(經部)입니다. 14-30주경 자궁경부의 정상 길이는 25-50mm입니다.
슬라이드2.JPG슬라이드3.JPG

이해하기 쉽도록 ‘자궁문’이라고도 표현할 때가 있습니다. 아기와 바깥세상의 문 역할을 하면서 바깥 세상으로 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인 것입니다. 출산할때는 자궁경부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자궁문’이 서서히 열리게 되고 아기가 세상으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슬라이드4.JPG자궁경부.jpg

열린 문을 닫아주거나, 열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수술이 자궁경부봉축술입니다. 맥도날드 수술(McDonald Op.) 혹은 쉬로드카 수술 (Shirodkar Op.)입니다. 맥도날드 수술은 흔히 ‘맥수술’이라고 부르는 산모분들도 많습니다. 자궁경부봉축술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겠습니다.
슬라이드5.JPG
자궁경부는 질식초음파로 검사하게 되므로 복부 초음파에 비해 불편합니다. 방광이 차있는 상태에서 자궁경부를 초음파로 관찰하게 되면, 원래 길이보다 길게 측정될 수 있어서 방광을 비우고 측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궁의 수축여부에 따라서 길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검사하는 동안 배가 뭉치는 것 같으면 알려주시면 검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는자세.jpg

자궁경부가 짧음 ≠ 조산

슬라이드6.JPG
자궁경부가 짧다고 조산하는 것은 아닙니다. 16-24주경에 측정한 자궁경부의 길이가 25mm보다 짧은 것은 조산을 잘 예측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주수가 늘어날수록 자궁경부는 정상적으로 짧아지기 때문에 증상이 없다면 15-24mm정도인 30주 이상의 산모는 문제가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
자궁경부길이는 보통 2.5cm 보다 짧은 경우에는 짧다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산이 없던 경우, 18-24주경에 측정한 자궁경부의 길이가 2.0 cm보다 이하인 경우 치료를 고려하게 되지만, 2.0cm 이상인 경우는 우선적으로 정기적인 관찰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궁의 크기도 산모마다 다르고, 자궁경부의 크기도 산모마다 그리고 임신 주수마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짧다고 너무 걱정하시지는 마시고 담당선생님과 상담을 잘 받으시면 될 것입니다.

  • 이전 자궁경부암 혹은 이형성증으로 치료를 받은적이 있으면 꼭 알려주셔야합니다.
  • 이전 자궁경부무력증으로 진단받거나 조산을 했었던 경우 꼭 담당의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자궁경부무력증의 기왕력이 있는 경우에는 12-14주에 자궁경부 길이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경부에 따른 처치 및 경과관찰 여부는 산모상태와 담당의의 소견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궁경부길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다 아시길 바라면서 글을 쓰지는 않았고 어떠한 검사들이 진행되었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아는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모든 스티미언님들이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올라가는 스팀가격이 쑥쑥 더 오르길 기도합니다.

모든 산모님이 건강하고, 건강하게 출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forhappywomen 의 참고 문헌들>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4.Callen’s Ultrasonography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6th ed.

가로줄.jpg

산부인과? 두려우시죠?
하지만 함께 고민하면 건강한 자유를 위해
 

의학적으로 도와드릴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 홍보글 아닙니다;;;]

1 개의 댓글

  1. 오? 우리동네 산부인과에서 보던 쌤이었는데_
    글을 읽으니 안심이 됩니다ㅜㅜ
    28주차에 경부길이2.0에 자궁문이 열려있다고 해서 질정을 처방받았어요. 29주차(수요일)에 갔더니 열려있는 모습은 닫힌것처럼? 되었고 대신 길이가 1.6으로 누워서 지내라고 권고 받았습니다. (수축은 없어요.) 주말에 시아버님 칠순기념 점심먹기로 했는데 안 가는게 낫겠죠?…🥲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