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야 잘크고 있니?, 임신 28주차💃🏻

0
아가야 잘크고 있니?, 임신 28주차💃🏻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forhappywomen@gmail.com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가로줄.jpg

와이프 : 여보! 오늘 아기 초음파 봤더니 1kg 정도 되더라구. 진료봐주시던 선생님은 괜찮다고 하시던데 괜찮은 거지?

나 :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이 괜찮다고 하면 괜찮은거야^_______^

와이프 : 그래도…. 혹시 너무 작은거 아냐? 요즘 저체중아 출산도 늘어난다던데…

나 : 아니. 딱 적절하게 잘 크고 있는것 같은데? 28주에 1kg면 딱 적당해. 내가 몇 개 외우는 게 있거든

‘1kg가 되는 28주, 2kg이 되는 33주, 3kg가 되는 38주, 40주에는 3.3 kg’

와이프 : 음… 알았오! 조금 마음이 놓이네~ 오늘 진료 봤으니 뭐 맛있는거 먹을까??!!

나: 아!!!!!…

가로줄.jpg

이번에 말씀드릴 주제는 아기의 성장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키가 안 크니 성장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에는 잠을 꼭 자라’ 와 ‘농구등의 운동을 해야지 키가 잘 큰다’ 라는 말은 어릴 때 자주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이나 아기의 성장에는 모두가 관심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 안의 아기는 눈으로 볼 수 없고, 산부인과 진료를 볼때만 초음파로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4~6주에 한번 정도만 확인하게 됩니다. 빈도가 적은 만큼 ‘아기가 잘 크고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정상적인 아기의 성장, 아기성장의 제한과 과도한 아기성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87168음료숴.jpg
 

187-168음료수, 많은 이들에게 좌절을 주었던 그 음료수 기억나십니까?
2010년의 미국에서는 8.2%의 아기가 2500g 미만으로 출생하였고, 2016년의 한국에서는 5.9%가 2500g 미만으로 태어났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20년 사이 2.5kg 미만의 저체중아 출산이 약 2배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저체중아증가.jpg
전체 출생아중 2.5kg 미만의 출생은 1996년 3.1%에서 2016년 5.9%로 약 2배의 증가를 보였다

아기의 성장

일반적으로 아기의 성장은 3단계(3 phase)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16주까지는 특징적으로 ‘세포의 수가 늘어나게’ 되고 16-32주 사이에는 ‘세포수의 증식과 세포의 크기의 증가’가 같이 일어납니다. 32주 이후의 아기성장은 세포의 크기 증가에 의해 이뤄집니다. 32주 이후 부터 아기의 지방(fat)과 글리코겐이 저장됩니다.

이러한 세포수의 증가와 세포크기의 증가에 따라서 아기는 15주경에는 5g, 24주경에는 15-20g, 34주 경에는 30-35g 정도로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은 아기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아기의 성장에는 충분한 영양공급이 중요하고, 장기간동안 발생한 당(glucose)의 결핍과 칼로리의 결여는 아기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 반대로 과도한 혈당은 거대아(macrosomia)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산모의 영양관리와 칼로리관리가 아기의 적절한 성장에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산모의 영양상태 이외에도 아기의 성장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체중곡선.jpg
20주 이후 아기의 체중증가 그래프. 녹색선은 90백분위수, 빨간색선은 50백분위수, 파란색선은 10백분위수의 그래프이다.

성별에 따른 체중의 차이

2016년 통계청이 발표한 2010-2016년 출생아 평균체중 자료를 살펴보면 남아의 체중이 평균이 3.25-3.29kg로 여아의 체중인 평균 3.17-3.19kg 으로 90~100g 정도 더 무거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생아평균체중.jpg

사는 지역에 따른 차이

외국 자료에 의하면, 해수면에서의 만삭 평균 체중은 3.4kg 인 반면, 5000feet 고도에서는 3.2kg, 10,000 feet 에서는 평균2.9kg로 출산하였습니다. 고도에 따른 차이도 있고, 지리적인 차이에 의해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 범위 체중

정상의 기준은 병원에서 참고하는 문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10 백분위수 보다 작은 경우, 보통 ”아기가 작다”고 표현합니다. 반대로 90 백분위수보다 큰 경우 ‘아기가 크다’고 표현합니다. 즉, 10 백분위수~90 백분위수를 보통 ‘정상범위’에 있다고 말합니다.

  • 임상적으로 주의깊은 관찰을 요하거나 출산 전후로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는 3 백분위수 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백분위수설명.jpg
100명의 아기를 줄로 세웠을때, 10 백분위수 이하는 첫번째부터 10번째 아기를 의미하고, 90 백분위수 이상은 90번째 아기부터 100번째 아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아기의 크기 보는 법

외래에서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얼마나 작은지, 혹은 얼마나 큰지 궁금한게 산모의 마음인지라 예를 들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표를 보면 임신 주에 따른 아기 평균 몸무게가 나와있고, 10, 50, 90 백분위수에 해당하는 몸무게가 나와 있습니다. 50백분위수는 ‘평균’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백분위수표.jpg
주수에 따른 Asian 출생체중

  • 28주에 초음파를 보았을때 1kg이라면 10~50백분위수 사이에 있습니다. 아기가 작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36주에 초음파상 2.1kg 정도라면 10 백분위수 이하입니다. 이런 경우 아기가 다소 작다고 생각할 수 있고, 추가적인 초음파검사와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38주에 초음파상 3.7kg로 확인된다면 90 백분위수 이상으로 아기가 다소 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기의 성장과 정상 아기의 범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작은아기”에 대해서, 그 다음 포스팅에서는 ”큰 아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산모님이 임신기간동안 건강하고, 건강하게 출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forhappywomen 의 참고 문헌들>

1.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2.Callen’s ultrasonography in Obstetrics and gynecologiy, 6th ed.

가로줄.jpg

산부인과? 두려우시죠?
하지만 함께 고민하면 건강한 자유를 위해
 

의학적으로 도와드릴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 홍보글 아닙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