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당뇨 진단검사(임당검사 재검),임신 25주차

0
임신성당뇨 진단검사(임당검사 재검),임신 25주차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forhappywomen@gmail.com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가로줄.jpg

(지이잉… 지이잉…)

나 : 여보세요. 산부인과 다녀왔어?? 뭐래?

여보: 어떡해 ㅠㅠ

나 : 왜 ??? 아~ 혹시 임당검사 재검받으래??

여보: 응….142가 나왔어.

나 : 괜찮아. 오늘 먹고 힘들지는 않았어??

여보 : 그렇게 심하진 않던데, 김빠진 환타맛이었어… 토할 정도는 아니더라구

나 : 고생했어 여보. 재검할때 먹는건 100g 이어서 더 힘들텐데 ㅠ_ ㅠ 그리고 금식도 해야되는데…

여보 : 헉….

나 : 조심히 퇴근하고 집에서 이야기 더 해줄게~

가로줄.jpg

어느새 50번째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많이 썼다고 생각했는데, 출산까지는 아직 먼것만 같네요. 40주가 완료되는 그 순간!!! 스티밋이 부흥하고 4딸라 되는 순간이 오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산모분들이 이 글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는 그 날이 오면 참 좋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24주~28주경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50g)을 하게 되면 1시간후에 채혈을 하게 되는데, 병원이나 선생님들마다 조금씩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만 140이 넘으면 재검을 받아야합니다. (130,135,140 기준을 보통 사용하는데, 기준에 따라 어느 것이 가장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사실, 재검이라고 하기에는 50g을 먹는게 아니라 100g 300cc 글루오렌지를 먹고 채혈을 3번 시행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설명하면 재검이 아니라 ‘정밀 검사’라고 하는게 조금 더 맞습니다만, 편의상 재검이라고 하겠습니다.영어로도 50g glucose challenge test와 100g glucose tolerance test 로 다르게 사용합니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습니다.)

임당 재검(100g 3hr – OGTT)의 준비사항

병원의 기준 이상인 경우에, 재검을 하게 되는데 마음의 준비와 몸의 준비를 하고 와야 됩니다.

  1. 마음의 준비 : 50g 글루오렌지가 150cc 였다면, 100g 은 300cc 이니다. 2배 많은것이죠 ㅠ_ㅠ
  2. 몸의 준비 : 금식, 스케줄 조절 (충분한 시간 내기)
  3. 고운맘카드… ^^;

글루오렌지.jpg

금식

금식은 병원따라 설명이 다르지만 대한 당뇨병학회에 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경구포도당부하검사 방법

1. 검사 전 적어도 3일 동안 평상시의 활동을 유지하고 하루 150 g 이상의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2. 검사 전날 밤부터 10시간 내지 14시간 금식후 공복혈장혈당 측정을 위한 채혈을 한다.
3. 250-300 mL의 물에 희석한 포도당 75 g이나 150 mL의 상품화된 포도당용액을 5분 이내에 마신다.
4. 포도당을 마신 2시간 후에 포도당부하 후 혈장혈당 측정을 위한 채혈을 한다(포도당용액을 마시기 시작한 시간을 0 분으로 한다).
5. 필요한 경우 포도당부하 후 30분, 60분, 90분 혈장혈당을 측정할 수 있다.
출처: 대한당뇨병학회 2015년 당뇨병치료지침

대한당뇨병학회에 의하면, 전날 밤 마지막 간식을 먹고 아침에 병원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10시쯤 간식을 먹고 다음날 아침을 굶고, 오전에 검사를 받으러 오시면 되겠지요. 금식에 대한 시간 기준은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니, 각 병원의 기준을 따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검사자체가 시간이 꽤 소모되기 때문에 스케줄을 조정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적어도 병원까지 도착하는데 20-30분, 기다리는데 10-30분, 공복시 채혈, 100g 글루오렌지를 마시고 1시간후, 2시간후, 3시간후 채혈을 하므로, 10시에 집을 출발해서 나섰다고 생각하면, 100g 글루오렌지를 마시기 시작하는 시각은 11시쯤, 첫번재 채혈 12시, 2번째 채혈 1시, 3번째 채혈이 2시에 완료하기 때문에, 검사결과까지 확인하고 진료를 보려면 최소 3-4시가 되어버립니다. 이런점 고려하시어 스케줄을 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성 당뇨의 진단 기준

재검을 해야되는 기준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진단기준을 엄격하게 하면 할수록 임신성 당뇨가 아닌 산모들도 3시간이상이 걸리는 임당재검을 받아야하고,진단기준을 느슨하게 하면 할수록 임신성 당뇨인 산모들이 임당테스트를 통과했다고 식이나 운동을 적절치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기준은 각 병원별로 적절한 기준을 사용하라고 미국산부인과학회(ACOG)에서도 결정을 유보하였습니다. 대략의 기준은 130-140이고, 병원마다 조금 차이가 있다로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재검을 하였을 때 나오는 혈당 수치의 기준도 최근 연구에 의하면, 더 타이트하게 낮추는게 좋겠다고 하나, 병원마다 사용하는 기준에 차이가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니시는 병원의 기준을 따르면 되지만, 참고가 되시도록 저희 병원의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임당기준.jpg
100g test에서 2개 이상 검사에서 기준치 이상의 결과값이 나오면 임신성 당뇨로 진단합니다.

  • 우리병원 기준으로 살펴본 예
    • 96-181-140-120: 임신성 당뇨로 진단
    • 99-170-154-150: 임신성 당뇨로 진단

2개이상 이상값이 나올때 진단하는 임신성 당뇨이지만, 최근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1개의 증가된 수치도 아기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발표한 논문이 있습니다 [7].

검사결과의 해석

임당해석.jpg
임당검사에서 임당으로 진단되지 않은것은 (흔히 임당검사를 통과했다는 말은) 식이조절을 하지 않고 원하는 만큼 달달한 것을 먹어도 좋다와 같은 말은 아님을 염두에 두시면 좋겠습니다.

임당검사의 목적은 ‘임신성당뇨로 진단된 산모를 대상으로 식이와 운동에 대한 상담을 통해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추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즉, 내가 조금 더 식이와 운동에 신경을 써야하는 산모인지조금 덜 신경을 써야할 산모인지 알려주는 검사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임신성 당뇨로 진단

임신성 당뇨로 진단되었다고 너무 좌절하거나 슬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임신성 당뇨산모분들이 인슐린 치료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식이와 운동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 산모를 대상으로 약물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나는 조금 더 주의해야하는 체질이구나”라고 생각하시고, 식이와 운동을 조금 더 타이트하게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치료jpg.jpg
임신성 당뇨의 관리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임당검사 재검때문에 금식을 하셨을테니, 임당검사 끝나고 맛난 식사 드십시오^^ 남편분은 임당 재검한 날은 맛난 식사할 곳을 알아두는게 좋겠죠?? 임신성 당뇨로 진단되었다 하더라도, 그 날 맛있는 것 드셔도 괜찮습니다.

임당검사는 벼락치기해서 통과해야 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이 글이 임당 재검을 앞두고 잠이 오지 않는 산모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산모님이 임신기간동안 건강하고, 건강하게 출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참고로 결과값은 http://www.g-health.kr/portal/index.do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forhappywomen 의 참고 문헌들>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4.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0-2016년 빅데이터
5.ACOG PRACTICE BULLETIN NO.180, 2017 :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6.당뇨병치료지침, 2015, 대한당뇨병학회
7.Roeckner JT, Sanchez-Ramos L, Jijon-Knupp R, Kaunitz AM. Single abnormal value on 3-hour oral glucose tolerance
test during pregnancy is associated with adverse maternal and neonatal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m J Obstet Gynecol 2016;215: 287–97.

가로줄.jpg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