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을 없애는 방법

호르몬을 이용하면 됩니다

날씨가 더우면 외음부가 습해져 불편함을 겪는 분들이 많아지죠. 많은 분들이 가려움, 따가움 등 불편함을 많이 호소하시는데요. 이런 외음부의 불편함을 더 심하게 만드는 요인이 바로 ‘월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진짜 월경이 지긋지긋해서 자궁 떼버리고 싶어요

월경에 지친 환자 분이 진료실에서 읍소하는 소리입니다

월경 때문에 외음부 불편감이 더 심해지는 경우에 ‘이 지긋지긋한 월경’과 작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실 텐데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외음부 가려움증으로 이번 포스팅에 들어오신 분들은 아래 링크 걸어둔 글도 한번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만성적인 가려움,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feat. 외음부 소양증)

 

여러 이유로 월경량을 줄이거나 월경 자체를 없애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의학적인 이유일 수도 있고, 개인적인 이유인 경우도 많죠. 월경을 없애는 방법의 기본은 호르몬을 이용하는 겁니다. 월경이라는 것이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호르몬을 조절하는 방법에는 복합 경구 피임약, 프로게스틴 단독 피임약, 임플라논, 폐경 주사, 미레나, 카일리나, 피임 주사 등이 있습니다. (일반인들을 위한 포스팅이니 용어는 가볍게 받아들여 주세요)

복합 경구 피임약

피임약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복합 경구 피임약인데요. 에스트로겐 성분과 프로게스틴 성분으로 ‘복합’되어 있는 약입니다. 이 약들은 시중에서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21알 짜리 피임약과 28알(디어미순, 야즈 등)짜리 피임약이 있는데요. 21일 짜리를 휴약기 없이 계속 먹거나, 28알 짜리 약에서 색깔 있는 24개의 약을 계속 이어 먹으면 됩니다.

복용하는 중간에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계속 복용하다 보면 피임 효과도 지속되고 월경도 없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을수록 부정출혈 발생 빈도가 낮습니다. 15mcg보다는 20mcg짜리가, 20mcg보다는 30mcg 포함된 피임약을 복용할 때 부정출혈 발생이 적어지죠. 

⚠️ 절대 혼자 시도해보지 마세요.

가까운 병원 방문하시고 득과 실에 대해서 상의하시고 복용하세요

장기 복용을 쉽게 하기 위한 피임약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3주기를 합쳐서 84정 + 위약 7정으로 구성된 피임약입니다. 쎄스콘 시즌이라는 이름인데요. 월경 횟수를 줄이고 싶어하는 분들께 반가운 소식이라 생각합니다.

‘시즌’마다 한 번 씩, 1년에 4번 생리 하도록 만드는 피임약이라는 뜻입니다. 이름 잘 지었지요?

프로게스틴 단독 피임약

프로게스틴 단독 피임약으로 월경을 막거나, 피임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복용 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게 꽤나 어려운 일이죠.

일반 피임약을 복용하는데 제한이 있는 여성들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특히 35세 이상 흡연하는 여성) 무월경을 희망한다면 프로게스틴 단독 피임약보다는 임플라논 혹은 자궁 내 장치인 미레나를 더 권해드리고 싶네요.

피하 삽입 임플란트 – 임플라논

팔에 삽입하는 피임 기구, 임플라논 입니다. 성냥개비 정도 크기이고요. 팔의 위쪽, 살이 가장 많은 부분에 삽입하게 됩니다. 삽입한 부위에서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효과를 나타냅니다.

​임플라논은 부정 출혈을 많이 발생시키기도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임 효과도 가장 좋고 무월경을 일으키는 빈도도 높은 편입니다. 한 번 사용해보시고 만족하신 분들은 3년마다 계속 교체하며 사용하고 계시죠.

피임 시술이기 때문에 보험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병원마다 시술 비용에 차이도 있고요. 일반적으로 30-40만원 정도 비용이 듭니다. 첫 일 년을 사용 했을 때 월경이 없어지는 경우는 20%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3년 간 사용하면 그 확률이 더 올라가기도 하지만, 약물 농도가 떨어지면서 부정 출혈의 빈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 쯤 지나면 임플라논을 제거 하시는 분들이 많죠. 

시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https://blog.naver.com/timmy87/222556605514

레보노르게스트렐 분비 자궁내장치 – 미레나

무월경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 피임 장치입니다. 자궁 내에서 호르몬을 분출하기 때문에 호르몬에 대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월경 과다와 월경통 치료에도 도움을 주고요. 자궁선근증과 자궁내막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레나를 월경 중단만을 위해 사용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시술 첫 해에는 20% 정도, 사용 3-5년 차에는 그 빈도가 50-70% 정도로 늘어나게 됩니다.

자궁에 무언가 넣는 것을 두려워하는 분들에겐 어려운 시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피임약을 복용할 자신이 없는 분들께는 도움이 됩니다. 치료를 위해서 삽입한 경우에는 보험 적용도 되고요. (실비 보험도 대부분 적용되는 듯 하지만, 가입하신 보험 따라 차이가 있겠지요?)

미레나보다 용량이 낮은 카일리나라는 피임 기구도 있습니다. 카일리나는 미레나보다 용량이 낮아서 월경 과다나 월경통의 치료로 사용되진 못하지만 피임에 효과가 있습니다.

무월경이 생기는 빈도는 미레나의 절반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레나 및 카일리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timmy87/223021936418

피임 주사, 폐경 주사

사야나라고 불리는 피임 및 치료용 주사가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처방 되지 않고 퇴출 되었습니다. 나중에 다시 도입되면 그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 유도 주사는 호르몬을 1~3달 간격으로 투약하는 방법입니다. 뇌에서 난소로 보내는 신호를 줄여 월경을 중단하게 만듭니다. 인위적으로 폐경과 같은 증세를 보이게 해서, 폐경 주사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골밀도 감소 및 폐경관련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의 후에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대부분은 월경과 관련된 질환이 심각한 경우, 월경을 중단할 때 치료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자궁근종, 선근증, 자궁내막증, 월경통, 월경 과다 등) 단순히 월경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런 방법 안전한가요?

각각의 호르몬과 투여 방식에 따른 부작용과 합병증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르몬을 통해 월경 억제를 하면 안되는 분도 분명히 있고요. 월경을 억제함으로써 얻게 되는 득이 더 크다면, 이런 치료 방법을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월경을 중단하는 방법에 상관없이 월경을 억제하면서 겪게 되는 가장 흔한 부작용은 부정 출혈입니다.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멎게 됩니다. 지속되는 경우에는 진료가 필요합니다.

전 유방암이 있어서 호르몬이 두렵습니다

호르몬 사용은 유방암과의 연관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유방암 환자에서는 위에 사용했던 방법들을 사용하는 것에 상당한 제약이 있죠. 삶의 질과 유방암의 관리라는 측면에서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모든 선택은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최선의 선택만 있을 뿐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외음부 관련 문제로 오시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그 중 상당수는 월경과 그리고 생리대와 연관 있음을 느낍니다.

월경을 없애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면 생리대 사용, 탐폰 사용,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 통풍 잘하고 건조 잘 시키기 등 여러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해볼 수도 있겠죠.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병원 방문해주세요. 상담으로 가장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신사역 8번 출구 헤스티아 여성의원

외음부 가려움증 진료 문의 및 예약 전화 (클릭)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