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축소 위한 임플란트 부작용??
부작용/합병증이 전혀 없는 수술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산부인과 전문의 추쌤입니다. 출산 이후에 요실금 혹은 질 이완 증후군(Vaginal relaxation syndrome) 등이 많이 생기고, 이러한 증상으로 병원을 많이 내원하시는데요.
질 이완 증후군 혹은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서 테이프를 삽입하거나 임플란트를 삽입해서 치료를 하죠. 아래 사진으로 병원에서 사용 중인 임플란트를 보여드릴게요. 질을 감싸고 있는 것이 임플란트입니다.

이러한 임플란트는 삽입되면, 약해지거나 늘어진 구조물을 보강해주고 잡아주는데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질 점막 바깥쪽으로 노출되거나 감염되는 경우도 아주 드물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출되거나 감염이 되면 분비물이 많아지고, 성관계할 때 통증이 발생되어 병원에 내원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노출시 증상
* 질 분비물 증가 및 악취
* 질 출혈 발생
* 성관계시 여성/남성 통증 호소
* 회음부 통증
요실금 테잎 같은 경우에는 테잎 메쉬 격자 사이사이로 새 살이 자라나면서 노출되는 빈도가 적습니다.
반면, 임플란트는 실리콘이 흡수되거나 새 살이 실리콘 사이로 생착이 안 되거나 적게 됩니다. 때문에 노출이 쉽게 되어 제거 수술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래서 임플란트보다 질축소성형(a.k.a. 이쁘니수술)을 더 권해드리는 것이긴 한데요…
아래 케이스의 사진에 보면 임플란트가 노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매듭을 짓는 부위가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부분이 성관계를 할 때 마찰이 많이 되기 때문에 매듭 부위가 자주 노출됩니다.


제거가 쉬운 경우도 있고, 제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 마취를 한 상태에서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임플란트가 있지만, 100% 노출이 되지 않는 임플란트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이 많이 이완된 경우에는 임플란트가 가장 확실하게 늘어진 부위를 잡아줄 수 있긴 합니다. 다만, 이런 부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수술방법을 결정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혼자서 수술방법을 정해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보다, 담당 선생님과 함께 고민하고 결정하시면 더 좋은 치료방법을 선택하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3년전에 임플란트 시술하고 불편해서 돌기하나 잘라냈습니다. 그닥 효과도 못보고 관계도 잘 못했는데 작년엔 이혼까지 했네요…근데 작년 겨울에 우연히 제가 엄지손가락 길이만큼 노출된 실키콘을 발견했고 잡아당겨봤는데 더이상 빠지진않더라구요. 그래서 내원했더니 쌤이 그럴 수 있다고 노출된 부분을 그자리에서 잘라내셨습니다. 항생제 소염진통제 7일 처방받고 3일째 생리하듯 혈이 쏟아지는데 문제가 없는건지… 이래저래 힘든상황에서 너무 걱정이되고 그 쌤은 못믿겠고… 정상적인 현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