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욕기-출산 후 몸의 변화

0
산욕기-출산 후 몸의 변화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출산을 해서 ‘엄마’가 되면서 아기를 키우던 자궁은 임신 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모유를 만들어내고 수유를 위해서 산모의 유방은 더 발달하게 됩니다. 여성 장기의 변화 뿐만 아니라 산모의 모든 부분이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10명 중 9명 정도의 출산 후 여성에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곤함, 유방 문제, 빈혈, 허리 통증, 치질, 두통, 우울감, 변비, 수술부위 문제, 질분비물의 증가 등을 하나 혹은 여러 가지를 겪게 됩니다. 오늘은 출산 후 변화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中 90번째 이야기
임신준비-출산-가로줄

출산 후 몸의 변화

산욕기 변화.jpg
체중의 감소:출산 후에는 아기 몸무게를 포함하여 5-6kg의 체중감소 이외에도 2주정도 지나면서 몸의 체수분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게 되고 이때 2-3kg가 더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분만 6개월 후에도 임신 중 증가된 체중이 몇 kg 정도는 남아 있으며 , 임신 중 체중증가량이 많으면 많을 수록 이후 빠지지 않는 살이 많게 됩니다.

체중이 많이 늘어난 만큼, 체중이 많이 감소하는겁니다 ㅋㅋㅋ;
자궁의 크기: 분만 직후에는 배꼽 아래쪽에 위치할 정도로 줄어들고, 산욕기 기간동안 계속 줄어들기 때문에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배꼽.jpg
 

자궁수축이 적절치 않을 때, 배꼽보다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렇게 컸던 자궁도 처음에 1000g , 1주가 지나면 500g, 2주가 지나면 300g 정도, 4주가 지나면 거의 100g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출산 후 8주 정도가 지나면 출산 전의 크기로 돌아오게 됩니다.

자궁크기 변화.jpg

그러므로 출산 후 4-6주 이후에 남아있는 아랫배는 아쉽게도... 본인의 배입니다. ㅠ_ㅠ;;

유방 부품: 수유를 충분하게 하지 못하는 경우 많이 발생하고, 분만 후 3~5일, 그리고 통증의 경우에는 2주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유축을 잘 하고 아이스팩을 대어주면 증상이 호전이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수유 중에도 사용가능한 진통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유방 여성 여자 통증.jpg
머리카락: 임신기간동안 호르몬의 변화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줄어들었으나 출산 후에는 호르몬이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오면서 빠지지 않았던 머리들이 한꺼번에 빠지게 됩니다.

머리카락 탈모.jpg
빈혈: 분만동안 생긴 많은 출혈양으로, 임신 전으로 회복되기까지 많은 철분을 이용하게 됩니다. 분만 후에도 임신기간 동안 먹던 철분제 혹은 수유부를 위한 철분제를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오로: 출산 후에 자궁내막, 조직, 질 분비물들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 시작은 붉게 나오지만 3-4일이 지나면 색깔이 옅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10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희거나 연한 노란색의 분비물로 바뀌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1달 (24-36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멎게 됩니다.

shutterstock_248671936.jpg
월경: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대게 출산 6-8주후 월경이 시작되며,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출산 후 2-18개월 사이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시기에도 임신이 가능하니 6주 이후부터는 피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hutterstock_674939371.jpg
 

회음부와 질 : 회음부절개부위 좌욕은 혈액 순환을 좋게하여 하루에 3-4회 정도 시행하게 되면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합니다. 대부분의 산모에서 2-3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질’의 공간은 시간이 지날 수록 크기가 줄어들지만, 출산전의 상태까지는 돌아오지 못합니다.

목욕은 언제부터?

  • 자연분만을 했다면 샤워는 분만 직후에 바로 해도 무방합니다. 회음부위에도 따뜻한 물로 씻어 흘려주는 것 또한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탕에 들어가는 탕목욕은 오로가 멈춘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shutterstock_554724622.jpg
 

정상적이지 않은 변화

불편한 증상들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불편한 증상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고려해보셔야 하며,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시간을 내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퇴원 이후에도 열이 지속적으로 난다.
  • 상처부위에서 고름이나 분비물이 나온다.
  • 유방에서 열감이 느껴지고 통증이 심하다.
  • 질 분비물의 냄새가 심하다.
  • 머리카락이 수 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빠진다.
  • 숨이 차거나 가슴이 답답하다.
  • 우울한 마음이 든다.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체크리스트.jpg
 

부부관계는 언제부터?

임신기간 동안의 성관계도 산모와 아기에게 문제가 있지 않다면 특별히 제한하지 않는 것 처럼 출산 후 부부관계를 다시 시작하는 것도 크게 제한은 되지 않습니다. 산모와 남편이 모두 원한다면 2주 후부터 가능하기도 하나 산후검진때까지는 부부관계를 피하라고 조언하기도 합니다. 단 4-6주경 까지는 자궁이 출산 전의 크기로 돌아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 무리한 체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 부부관계 성관계.jpg
아내와 남편 모두 원할 때 가능합니다!!

  • 너무 일찍 하게 되면 상처가 덜 아물었거나 호르몬의 변화로 분비물이 적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땐 성관계를 제한하거나 윤활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주의

  • 배란은 월경이나 출혈 없이도 일어날 수 있어서, 절대 방심하면 안됩니다.
  • 더 놀라운 것은 출혈이 있다고 해서 생리를 했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무배란성 출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다음 임신이 급하지 않다면, 부부관계를 할 때에는 꼭!! 피임을 기억하세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출산 후 일어나는 여러 가지 몸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에 적어둔 변화 이외에 다른 변화가 찾아올 수도 있고, 위에 적어둔 내용과 전혀 다른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포스팅의 글이나 블로그의 경험담들과 비교해서 ‘난 왜 이렇지?’라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직접 겪고 있는 경험이야말로 가장 ‘현실적인 이야기’ 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그리고 우리나라의 모든 엄마 아빠들 오늘도 수고하셨고, 내일도 파이팅입니다. 글도 이제 거의 끝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저도 마지막까지 파이팅하겠습니다.

이상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임신준비-출산-가로줄
unnamed-file.png

– E-mail: forhappywomen@gmail.com
– MEDITEAM BLOG : 더 많은 의학 관련 자료를 누려보세요~
 forhappywomen 블로그 : 임신과 여성의 건강에 대한 자료가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