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링크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사업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 모든게 막막하시죠. 임신 때는 인터넷 이 내용 저 내용 검색하고, 조리원 동기들과 정보 공유하고 정신 없고 누구말이 맞는지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저랑 제 와이프도 그랬구요. 오늘 출근 후에 우연히 알게 된 좋은 서울시 지원 사업 (서울 아기 건강 첫걸음사업)이 있어 소개 드립니다. 알고 계신 분들은 ‘공유’를 통해 주변 분들과 정보 나눔하셔요^^
‘서울시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사업’가 원래 이름이었는데, 2014년에 이름을 바꿨네요. 이름이 대빵 길죠… ‘서울아기’라니 ㅋㅋ… 하여튼 좋은 사업이긴 한데… 네이밍은 역시 어려운 것 같아요 ㅋㅋ
목차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은 어디에서?
제가 서울에 거주하다보니, 서울에 해당하는 정보를 많이 올리는 것 같긴 합니다. 2012년 부터 시작된 사업이었고, 2018년 현재 23개의 자치구로 사업확대되어서, 강남구와 송파구를 제외한 지역구의 보건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은 어떤 내용인가요?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에서는 임산부가 산전, 산후에 겪는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에 대처하고 부모가 양육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보편방문, 지속방문, 엄마모임, 연계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아동에게 최선의 건강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임신 중, 임신 후 그리고 아기가 2살이 되기 전까지 ‘보편방문, 지속방문, 엄마모임, 연계서비스’ 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갓 태어난 아기가 있는 모든 가정을 ‘간호사’ 선생님들이 찾아와서 교육해주고, 상담해준다니!! 꼭 신청해야겠죠?
태어난지 4주가 지나지 않았다면 신청이 된다고 합니다. 필요하다 싶으면 일단 전화해보는 거죠!!
보편 방문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살피고 상담해드립니다
전문 교육을 받은 영유아건강 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아기와 산모의 건강을 살피고, 모유수유, 아이 달래기, 재우기 등 아기 돌보기에 대해 상담해드립니다.
임신과 출산이 처음이라면 아기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생길 수 밖에 없겠죠? 저는 의학을 전문했지만, 소아과와 피부과에 대해 무지하다보니 늘 피부에 솓아나는 뾰루지?와 같은 모습에도 호들갑 떨었던 기억이 납니다. 방문한 간호사 선생님은 신생아의 건강을 평가( 성장곡선 확인, 청력/시력 평가, 예방접종과 영유아 건강검진 일정 확인)해주고, 산모의 건강도 같이 평가해준다고 합니다.
너무 좋죠. 매번 병원가기도 번거로운데, 찾아와서 설명해준다니…
그리고 산부인과적으로 중요한 출산후에 발생하는 우울감 및 우울증을 평가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줍니다. 생각보다 산전/산후 우울증에 대한 평가를 하기가 쉽지 않은데, 방문하여서 전문가가 평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니 너무 좋죠.
지속 방문
도움이 많이 필요한 가정은 계속 도와드립니다!
어려움이 있는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을 잘 돌보기 위해서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와 가족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방문 대상자 중에서, 산모의 연령, 산전관리 시작시기, 우울상태, 음주와 흡연문제, 차상위계층, 장애 여부, 다문화가족, 사회심리 평가 점수등을 평가해서 출산 후 첫 2년간 동일한 간호사에 의해 최소 25회의 가정방문을 포함하는 방문입니다.
엄마 모임
아기만 보다보면 오히려 더 우울해지고 힘들어지기 때문에, 심리적 건강과 엄마-아기의 상호작용을 위해 ‘엄마모임’에 참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엄마 약 10명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5주정도 지속되며, 아기 월령과 주소지가 유사한 가족으로 구성됩니다.
신청 가능한 보건소의 위치 및 연락처
https://ourbaby.seoul.kr/project/status
내용은 아래와 같은데, 위의 링크를 들어가면 각각의 보건소 홈페이지와도 연결이 됩니다. 굿드!!
다 알고 계시는 내용을 뒷북두드리는 것 같아 걱정이기도 하지만, 주변에 있는 산모에게 물어봤더니 모른다고 하여 즉시 포스팅합니다. (ㅋㅋ… 이건 의학적인게 아니니깐, 뒷북이면 댓글 꼭 남겨주셔요^^ )
임신 그리고 육아를 결심한 엄마·아빠 들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저랑 제 와이프도 화이팅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