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6주, 제왕절개술 해? 말아?

0
임신 36주, 제왕절개술 해? 말아?

왕절개술을 받아야한다고 들으셨나요?  제왕절개술을 받을지 자연분만을 하실지 고민되신다구요? 함께 제왕절개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알아보즈앗!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中 74번째 이야기

임신준비-출산-대문사진

제왕절개(cesarean section, c-sec)에 대해서…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orhappywomen.com 가로줄

아내 : 여보~ 친구가 이번주에 제왕절개 받는다고 하던데 무섭겠다 그치 ㅠㅠ

나: 맞아 ㅠㅠ 수술은 항상 무서워. 그래도 마취과가 준비된 상태에서 하니 좋은 점도 있긴 하지 ㅎㅎ. 그리고 제왕절개술은 예상한 시간에 딱 태어나고 수술이 예측된 대로 진행되서 산모가 일정을 조율하기 편하기도 해.

아내: 아 그래?

나:  응. 제왕절개수술로 하면 엄마들이 ‘점집?’에 가서 시를 잡아오는 것도 맞추기 용이하지.

아내:  아 그렇구나~ 근데 수술하면 흉이 생길텐데 ㅠㅠ 그건 정말 별로야. 근데 자연분만은 무섭기도 해서 ㅠㅠ 나도 수술 해달라고 말씀드려볼까?

임신준비-임신36주-제왕절개-직접그림

forhappywomen.com 가로줄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이제 분만에 대한 이야기를 슬금슬금 해볼 때입니다. 그렇죠? 선택지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 자연분만
  • 제왕절개술

아기가 거꾸로 있는 역위이면, 둔위회전술 이라는 방법도 있지만, 일반적인 선택안은 제왕절개술입니다.  저희 부부도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자연분만을 할 것인지, 제왕절개를 할것인지…

그냥 하늘에 맡기기로 결심했습니다.

“아기가 거꾸로 있어서 역위이면 수술을 하자. 그렇지 않으면 자연분만을 하자.”

머리가 아래쪽에 있어서 자연분만으로 시도했고 아기는 잘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현재 잘 크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제왕절개술에 대해서 알아보고, 추후 40~41주의 내용에서 자연분만과 유도분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제왕절개술(cesarean section)이란?

병원에서 씨섹(c-sec)이라고 부르는 제왕절개술은 무엇일까요?

제왕절개를 쉽게 설명하면, “배를 절개해서 아이를 꺼내는 수술” 입니다.

아기가 역위, 거대아, 아기의 기형, 아기의 질환, 이전 수술 경험(제왕절개, 자궁근종절제술), 전치태반, 산모의 요청, 헤르페스활성감염, 산모의 질환 등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제왕절개를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연분만을 실패하는 경우에도 제왕절개를 하게 됩니다.

임신준비-출산-제왕절개-시저

참고로 제왕 절개라는 단어는 황제의 절개수술을 의미하는 독일어 카이저슈니트(독일어Kaiserschnitt)의 직역어이며, 어원은 라틴어 섹티오 카이사레아(sectio caesarea)에서 유래한다. 이 단어는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가 복벽절개에 의해 태어났다는 데에서 유래한다는 설, 벤다는 의미의 라틴어 카에수라(caesura)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카이사르의 어머니가 출생 이후 죽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제왕절개로 태어나지 않은 것 같다고 합니다. [1,2]

2.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마취이후 수술에 걸리는 시간은 30-45분으로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취시간, 회복시간, 준비시간 등을 고려하면 1-2시간 정도 소요되게 됩니다. 이전 복부 수술을 받았는지, 유착이 많은지, 출혈이 많은지 여부에 따라서 수술이 훨씬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유착이 매우 심하거나, 출혈이 매우 심하다면 3~4시간은 훌쩍 지나가게 됩니다.

임신준비-출산-36주-제왕절개-시간

3.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잘 합니다… (퍽!) 잘 해야죠… (퍽!) ㅠ_ ㅠ 설명을 원하시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이 조금 들지만…

수술적 절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마취를 합니다. 절개를 합니다. 아기를 꺼냅니다. 배를 닫습니다. 회복실로 갑니다. 끝…. (퍽!) 혹시 궁금하실까봐 밑에 써놓습니다.

  • 수술실 입실 & 환자 확인
  • 마취 (척추마취의 경우 자세 변경, 전신마취의 경우 누워서 수술 직전에 마취시작)
  • 탈의 및 수술부위 소독
  • 수술
    1. 피부절개
    2. 피하지방, 근막, 복막절개
    3. 자궁절개
    4. 아기 출생
    5. 태반 및 혈액 제거
    6. 자궁봉합
    7. 지혈 확인
    8. 복막, 피하 조직·피부 봉합
  • 회복실 이동

했는지 1도 모르겠습니다

4. 제왕절개 좋은 점 vs 안 좋은 점

의학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산모는 제왕절개수술을 원하시면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를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좋은 점은 꽤 있습니다.

  • 무서운 분만과 극심한 산통을 겪지 않아도 됨
  • 계획한 날짜와 시간에 분만을 할 수 있음
  • 추후 요실금과 골반탈출증의 위험이 자연분만에 비해 낮음
  • 분만 중 발생할 수 있는 아기의 문제(비록 매우 낮은 확률일지라도)를 피할 수 있음

하지만 제왕절개도 수술입니다.

비록 의학이 발달을 했지만 수술은 수술입니다. 넘어져서 까진 무릎에서 피가 흐르고, 감염이 생기고 염증이 생기는 것처럼, 제왕절개를 하면 분만에 비해 출혈도 많고, 감염의 위험도 높고, 염증의 위험도 높습니다. 임신준비-출산-임신36주-제왕절개-수술

회음부 절개만 하면서 출산하는 자연분만보다는 제왕절개가 수술과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위험이 10~100배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증가하는 점은 알고 계신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통계적인 자료를 도표로 나타내서 그렇지 실제 증가하는 수준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산모마다 다릅니다.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일어나는 합병증은 100% 확률, 안 생기는 합병증은 0% 확률입니다.)

임신준비-제왕절개 -분석

어떤 분만 방법이 본인에게 적절한지 주변의 많은 분들과 이야기해보고 가족과 상의해보고 결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것을 꼭 해야한다’ 혹은 ‘이것은 절대 하면 안된다’와 같은 것은 없습니다.


어떻게 할지 전혀 모르시겠다구요? 그럴수록 담당선생님과  외래 방문할때마다 상의하면서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수술의 세부적인 내용제왕절개 흉터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References>

  1. 제왕절개 (https://ko.wikipedia.org/wiki/제왕_절개) CC BY-SA 3.0
  2. 의학의 역사, 한권으로 읽는 서양 의학의 역사, 재컬릭 더핀, 2006

임신준비-출산-가로줄
m-shape 배너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