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가 보고싶다. 정밀초음파 임신 21주차

0
너가 보고싶다. 정밀초음파 임신 21주차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forhappywomen@gmail.com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가로줄.jpg

그림11.jpg포맷변환_IMG_1717.jpg
가로줄.jpg

크기변환_입체초음파.gif

요즘 bitcoin 이 오르고오르다 보니 스팀을 포함한 알트코인들이 축축 쳐지네요. 흑…

21주차입니다.

오늘은 정밀 초음파에 대해 조금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정밀 초음파는 짧으면 15분에서 길면 30분 정도 소요되는 검사입니다. 검사하는동안 어떤 부분을 살펴보고 있는지, 결과가 어떤지 알게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과지

DATA.jpg

결과지입니다. 초음파 검사를 하고 나면 출력해드릴 수 도 있고, 수기로 기록해드릴 수도 있는데, 병원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측정하는 항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서 산모님이 받은 결과지가 다를 수 있으니 참조만 하시면 됩니다.

이 포스팅이 끝날 때쯤, 조금이라도 결과지를 알아볼 수 있다면 목표달성입니다!!!

-EFW , BPD, HC, AC, FL, HL, Cereb, CM, Renal L 등이 보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가로줄.jpg

EFW 추정태아체중

EFW는 estimated Fetal weight 로 추정 태아 무게로 흔히 산부인과에 가면 아기 몸무게라고 알려드리는 수치입니다. 적힌바와 같이 Estimated (추정,견적) 된 값이어서 실제 아기의 무게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아기의 추정몸무게는 384g 이란 뜻입니다. 그외 Hadlock 이 보이는데, 아기의 몸무게를 추정하는 수식의 이름입니다. (저도 외우지 않는 식입니다. )

shepard: Log 10 (weight) = -1.7492+ 0.166xBPD +0.046xAC – 2.646x(ACBPD)/1,000
Hadlock 1: Log 10 (weight) = 1.304+0.05281xAC+0.1938xFL -0.004xACxFL
Hadlock 2: Log 10 (weight) = 1.335-0.0034xACxFL+ 0.0316xBPD+0.0457xAC +0.1623xFL
Hadlock 3: Log 10 (weight) =1.326-0.00326 xACxFL+0.0107
HC +0.0438xAC + 0.158xFL
Hadlock 4: Log10 (weight) =1.3596 -0.00386xACxFL+0.0064xHC+0.00061xBPDxAC+ 0.0424xAC+0.174xFL

살펴보면 아기의 몸무게는 HC,AC,FL, BPD 중 일부를 사용해서 예측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에 보면 AC/BPD/FL라고 되어있습니다. Hadlock2를 사용하여 아기몸무게를 측정하였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20주경의 아기 몸무게를 백분위수를 살펴보면 50th percentile 을 기준으로 주수를 정하는데, 이때 50th percentile의 의미는 100명의 아기를 줄세웠을때 50번째 정도되는 몸무게라는 뜻으로 10th percentile은 10번째로 작은 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10th percentile 보다 작은 경우 ‘아기가 조금 작은 것 같다‘ 라고 표현하고, 아기에게 위험이 있을 확률이 조금 올라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위험은 5th percentile 혹은 3th percentile 미만의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아기가 이렇게 작은 경우에는 일정한 간격을 가지고 병원에서 초음파로 아기 몸무게를 추적관찰하게 됩니다. 혈류량 검사(도플러)도 시행하면서 아기가 건강하게 크는지 지속적으로 지켜봅니다.

아기가 작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건강한데 조금 작거나, 홀쭉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혹은 초음파 보시는 선생님이 잘못 쟀을 수도 있죠.

머리 크기 : BPD (Biparietal diameter)& HC (Head circumference)

그림1.jpg

BPD는 두개의 마루뼈(parietal bone)간 직경으로, 양쪽마루뼈지름, 양두정경 이라고 하는데요… 흔히 아기머리 크기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기 머리가 10cm다, 11cm 이다 할 때의 머리크기 입니다. 잘 와닿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쉽게 이해하기 좋게 말씀드리면 양쪽 관자놀이 사이의 거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는 관자뼈보다 마루뼈가 위쪽에 존재합니다.)

그림2.jpg그림3.jpg

머리를 보면서 안에 있는 대뇌, 소뇌, 뇌실 등을 같이 살펴보게 됩니다.

소뇌 (cerebellum), 소뇌숨뇌수조(대수조, Cisterna Magna)

그림4.jpg그림5.jpg

이러한 좌측의 소뇌를 절단면을 보게되면 오른쪽과 같이 초음파로 나타나게 되는데, 소뇌의 크기와 소뇌 아래쪽에 뇌척수액이 흐르는 공간도 같이 측정합니다. 이 공간이 늘어나있거나, 소뇌가 작거나, 없는 경우 문제가 됩니다.

눈, 코, 입(인중), 귀

아기의 머리를 들여다 봤으니, 이제 얼굴을 볼차례입니다.

눈코입

그림6.jpg
눈이 있는지, 두눈의 사이가 적절한지, 눈의 크기는 적절한지, 백내장 소견은 보이지 않는지, 종괴가 발견되지 않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코,입 (인중)

그림9.jpg그림7.jpg

아기 자세에 따라서 입체초음파로도 볼수 있긴 하지만, 입체 초음파로 보여주기 힘들때가 많습니다. 아기가 얼굴을 가리고 있기 때문이죠. 얼굴을 가리고, 다리 꼬고 있어서 엄마가 궁금한 ‘얼굴’ 과 ‘생식기’를 한번에 가려버리는 자세입니다. 생각보다 흔해서… 속상합니다.

포맷변환_IMG_1720.jpg

코와 입사이 (인중) 부위를 보는 이유는 구순열,구개열 등을 발견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림8.jpg

심장 (Heart) 과 대동맥(Aorta)

Heart.jpg

heartmovement.gif

심방, 심실이 잘 형성되었는지, 혈류 방향은 옳은지, 심박수는 느리지는 않는지, 부정맥이 있지는 않은지 등을 살펴봅니다. 아기가 자세가 보기 쉬울 때가 있고, 음영이 져서 잘 안보일때도 있습니다.

img

대동맥에서 혈관이 잘 분지하는지, 대동맥이 좁아진 곳이 없는지 보게 됩니다. 대동맥은 초음파에서 마치 우산의 손잡이처럼 보입니다.

심장을 살펴보면서, 에 종괴가 있는지도 같이 살펴봅니다.


한편에 끝날 줄 알았는데,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복부, 콩팥, 항문, 척추, 뼈 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정밀 초음파를 마친 산모분들의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모든 산모분이 행복하고 건강하며, 모든 아기들이 건강하게 태어나면 좋겠습니다.

@forhappywomen 의 참고문헌들>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명으로도 작성 가능합니다.